뉴스

미 "흑해 작전 중이던 러 모스크바호, 우크라 미사일에 격침"

미국 국방부가 러시아의 흑해함대 기함 모스크바호의 침몰 원인이 우크라이나 공격 때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동안 모스크바호 침몰 원인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여 온 미국이 결론을 내린 것입니다.

워싱턴포스트는 미 국방부 고위당국자가 우크라이나군이 넵튠 미사일 2발을 모스크바호에 명중시켜 침몰시켰다고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지난 13일 우크라이나는 넵튠 지대함 미사일로 흑해에서 작전 중이던 모스크바호를 침몰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러시아는 함정 내 탄약 폭발로 화재가 발생했지만 진압해 예인하고 있다고 이를 부인했습니다.

당시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모스크바호에 '엄청난 폭발'이 있었다는 사실은 확인하면서도 그 원인은 알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번 워싱턴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미국 측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상반된 주장 가운데 우크라이나의 손을 들어준 것입니다.

미국 정보당국은 모스크바호가 침몰할 때 핵무기를 싣고 있지는 않았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CNN에 밝혔습니다.

모스크바호 침몰 직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외곽의 바실키우 지역에 있던 넵튠 미사일 제조공장을 장거리 미사일로 타격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