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오늘(7일) 소주·맥주 등 주류 가격에 포함되는 주세를 음주운전 예방과 피해자 지원에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제 당 내홍을 수습한 윤 후보가 생활밀착형 공약을 내놓으면서 본격적인 정책경쟁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윤 후보는 주세를 활용해 음주운전 재범방지 교육 등 예방활동을 하고 음주사고 피해자와 유족들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안실련)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주세는 약 3조 원가량으로, 윤 후보는 이 가운데 10%에 해당하는 약 3천억 원을 '음주운전 시동 잠금장치'에 지원하거나 음주운전 예방 치유센터를 만드는 등 피해자를 지원하는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국민의힘은 전했습니다.
아울러 윤 후보는 거시적인 정책 담론은 아니지만 국민의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이런 공약에 '석열 씨의 심쿵약속'이란 이름을 붙이고 매일 하나씩 시리즈로 소개할 계획입니다.
그간 SNS 등에서 '석열이 형'으로 통했던 윤 후보는 별칭도 '석열 씨'로 바꿨습니다.
2030에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선거 레이스 초반 '석열이 형'으로 불렸지만, 특정 성별만을 청자로 둔 것이냐는 비판 등과 함께 권위적인 이미지를 떨치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에 따라 '석열 씨'로 변신했다는 후문입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