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인터넷에 '톈안먼 탱크맨 패러디' 등장했다 삭제돼

톈안먼 시위 유혈 진압 사태 30주년이 다가오면서 중국 정부가 전방위 통제에 나선 가운데 유명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에 '톈안먼 탱크맨'을 연상케 하는 영상이 올라왔다가 삭제됐습니다.

타이완 매체에 따르면 최근 틱톡에 흰 셔츠를 입은 한 남성이 베이징군사박물관에 전시된 전차를 마주보고 서 있는 장면을 찍은 동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이 동영상은 1989년 중국의 민주화 요구 시위 때 진압에 나선 탱크 행렬을 홀로 막아선 사진으로 유명한 '탱크맨'을 연상케 해 누리꾼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러나 이 동영상은 틱톡에서 이내 삭제됐습니다.

현재 중국 인터넷에서는 이 영상을 올린 이의 계정 번호를 검색하면 "관련 법규에 따라 검색 결과를 보여줄 수 없다"는 안내 문구만 나옵니다.

유튜브 계정으로 옮겨진 동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창의적이다", "진정으로 용감한 사람이다", "영상을 올린 사람이 괜찮을지 걱정된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1989년 AP통신 기자가 찍은 '탱크맨 사진'은 시위 진압을 위해 베이징 도심을 질주하던 탱크 4대를 한 청년이 가로막은 모습을 앵글에 담았습니다.

'탱크맨'으로 이름 붙은 이 사진은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사진=Jack Liu 유튜브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