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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어닝쇼크'…1분기 영업이익 반 토막

현대차 '어닝쇼크'…1분기 영업이익 반 토막
현대자동차의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반 토막이 났습니다.

원화 강세 흐름이 부담으로 작용한 데다 미국, 중국 등 'G2 시장'에서 판매 부진이 이어진 탓입니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 22조 4천366억 원, 6천813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26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4.0%, 영업이익은 45.5% 감소한 것입니다.

특히 영업이익은 증권가 예상치인 9천억 원 안팎을 밑도는 어닝쇼크입니다.

경상이익은 9천259억 원, 순이익은 7천316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각 47.3%, 48.0% 줄었습니다.

영업이익률 역시 같은 기간 2.4%포인트 하락한 3.0%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큰 폭의 원화 강세와 1분기 중 이례적으로 발생했던 파업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비자동차 부문 실적이 하락하며 전체적인 수익성이 둔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의 1분기 글로벌 시장 판매량은 104만 9천389대로 1년 전보다 1.7% 감소했습니다.

다만 가장 부진한 중국을 제외할 경우 글로벌 판매량은 88만 3천827대로 같은 기간 2.8% 증가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코나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신형 싼타페의 신차 효과가 더해지면서 4.5% 늘어난 16만 9천203대를 팔았습니다.

해외에서는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성장에도 중국 및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 영향으로 2.8% 줄어든 88만 186대를 판매했습니다.

1분기 매출원가율은 84.5%로 집계됐습니다.

주요 통화 대비 원화 강세가 이어지고 파업에 따른 고정비 비중이 증가한 영향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9%포인트 높아졌습니다.

영업부문 비용은 마케팅 활동 등 전반적인 비용 집행 규모를 축소하면서 작년 동기 대비 8.4% 감소한 2조7천862억 원을 나타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 실적에 대해 "실적 자체만 놓고 보면 수익성이 둔화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이례적으로 1분기 중에 발생했던 파업이나 큰 폭의 원화 강세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작년 하반기 신규 차급에 진출한 코나와 제네시스 G70가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고, 신형 싼타페도 SUV 시장에서 순항하고 있다"면서 "주요 신흥시장 판매 또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며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가 전체적인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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