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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미세먼지 주범 선박에 육상 전력 공급 법안 발의

김도읍 의원, 항만법 일부 개정안 마련

부산 미세먼지 주범 선박에 육상 전력 공급 법안 발의
▲ 미세먼지로 뿌연 부산항

부산이 연간 10만 척에 달하는 입출항 선박이 내뿜는 초미세먼지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부산항 정박 선박에 전기를 공급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화물선을 비롯한 선박은 항만에 입항하면 냉동창고 등의 가동과 선원들의 선박 내 생활을 위해 벙커C유를 사용하는 발전기를 가동해 전기를 공급한다.

이 때 발생하는 각종 배출가스가 초미세먼지의 주요 원인 중 하나라는 조사결과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자유한국당 김도읍(부산 북·강서구을) 의원은 항만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부두에 접안한 선박이 화석연료를 사용해 자가발전하는 대신 육상에서 전력을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의 항만법 일부 개정안을 마련했다고 28일 밝혔다.

김 의원실은 의원들의 동의를 받아 이번 주중에 관련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선박이 항구에 접안하면 벙커C유나 경유를 사용하는 발전기를 가동해 선박 내에 전기를 공급한다.

이 때 다량의 배출가스와 초미세먼지가 발생해 항만 배후 지역 인접 도시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높인다.

실제 국립환경과학원 조사를 보면 2014년 기준 부산의 초미세먼지(PM2.5)는 185만kg으로 이 중 선박에서 배출된 초미세먼지는 95만kg으로 전체의 51.4%를 차지했다.

황산화물(SOx) 역시 전체 배출량(1천50만kg)의 73.5%(772만kg)가 선박으로부터 배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부산은 2016년 기준 초미세먼지 농도가 ㎥당 27㎍으로 우리나라 평균 25㎍을 상회한다.

김 의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항만에 육상전력공급설비(AMP) 설치를 의무화하겠다는 것이다.

AMP가 설치되면 정박한 선박이 작업할 때 필요한 전기를 육상에서 공급해 벙커C유나 경유 등을 쓰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 의원은 "미국과 중국의 경우 이미 주요 항만에서 AMP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며 "갈수록 미세먼지로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우리나라는 AMP 시범사업을 위한 예산조차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산항은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이 연간 2천만개에 달해 AMP가 설치되면 부산의 초미세먼지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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