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에버랜드 땅값②] 삼성 경영권 승계 때마다 땅값 '요동'…2015년에도?

<앵커>

공시지가는 나라에서 정하는 겁니다. 그런데 유독 용인 에버랜드의 땅값이 다른 데 비해 지나치게 낮게 유지됐다는 점은 상당히 의아합니다. 이 내용 취재한 탐사보도팀 이병희 기자와 얘기 나눠 보겠습니다.

에버랜드 땅값이 낮게 유지된걸, 부동산 전문가는 '눌려져 왔다'는 표현을 쓰던데 어떻게 이게 가능한 건가요?

<기자>

저희도 그것을 심각한 문제로 보고 취재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문제는 땅값이 낮게 유지된 게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앞선 리포트에서 같은 시기 다른 유원지들과 공시지가를 비교했는데요, 이번에는 시기별 변화를 보시겠습니다.

94년 당시 에버랜드가 있는 전대리의 표준지 공시지가는 9만 8천 원. 같은 시기에 서울랜드는 11만 5천 원, 한국민속촌은 9만 2천 원. 사실상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서울랜드의 가격은 급격히 올랐고, 한국민속촌도 꾸준하게 우상향 곡선을 그렸습니다.

반면 에버랜드 땅값은 이렇게 폭락한 이후에 오름폭이 굉장히 낮았고 결국 다른 유원지들과 격차가 상당히 커졌습니다. 특히 최근 10여 년간 에버랜드 주변 각종 개발 호재를 감안하면 이런 가격이 비정상적이라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낮은 공시지가가 세금 혜택으로 이어진다는 비판이 이어져 왔고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쟁점으로도 떠올랐습니다.

선대인 경제연구소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선대인/선대인경제연구소 소장 : 이런 기준가(공시지가)가 잘못 잡혀있기 때문에 사실은 국가나 지자체가 거둬들어야 하는 세수에 대해서, 원래 걷어들여야 하는 세수에 비해서 굉장히 적게 걷게되는 측면이 있는거죠.]

<앵커>

그런데 공시지가 변화 그래프를 보면, 다른 곳들과는 달리 에버랜드만 1994년에서 1995년으로 넘어간 시점에 공시지가가 크게 떨어지네요?

<기자>

저희도 땅값을 조사하면서 이상했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이 부분이었습니다.

94년에 표준지 공시지가가 9만8천 원이었는데, 바로 이듬해인 95년에는 3만6천 원으로 폭락한 겁니다.

공시지가는 국가가 각종 세금과 부담금을 부과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시세보다 안정적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이렇게 폭락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죠.

<앵커>

그렇다면 1994년에서 1995년 넘어가는 시점에 삼성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던가요?

<기자>

공시지가가 떨어진 뒤 바로 이듬해인 96년에 에버랜드는 전환사채를 저가로 발행해서 이재용 부회장 남매들에게 배정합니다.

시중 가격보다 약 1/10 수준의 헐값에 전환사채가 발행됐는데 이걸 주식으로 전환해서 이재용 부회장은 경영권 승계의 디딤돌이 되는 에버랜드의 최대주주가 됐습니다.

때문에 땅값 하락이 에버랜드 전환사채를 가능한 한 싸게 발행하고 싶어했던 삼성의 이해관계와 맞아 떨어졌을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인 김경률 회계사의 말을 들어보시죠.

[김경률/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장 : 당시에는 에버랜드의 기업가치를 낮추는 게 이재용 부회장의 이해관계에 전적으로 일치하지 않습니까? 그렇다라면 그 중에 제일 핵심적인 게 토지의 가치를 낮추는 것이었을 텐데, 공시 지가를 3분의 1토막 내면 그 기업가치는 상당히 낮아지죠. 당시에 아주 지대한 역할을 했을 것 같은데요.]

<앵커>

그 이후에 공시지가가 계속해서 올라가는 형태를 보이는데, 여기 물음표를 쳐놓은 것을 보면 그 이후에 땅값이 크게 변하는 건가요?

<기자>

네, 역시 이번에도 삼성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결정적인 시점이었다. 이건희 회장이 쓰러진 게 2014년인데, 이듬해인 2015년 에버랜드 땅값이 매우 이례적인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앵커>

그 부분은 다음 리포트에서 소개해드리도록 하죠, 이병희 기자 이야기는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에버랜드 땅값' 탐사보도]
▶ [에버랜드 땅값①] 뚝 떨어졌다 껑충 뛰었다가…에버랜드의 '수상한 땅값'
▶ [단독][에버랜드 땅값③] 이례적으로 껑충 뛴 공시지가…삼성은 그대로 '수용'
▶ [에버랜드 땅값④] 하필 2015년 치솟은 땅값…제일모직 가치 높이기?
▶ [단독][에버랜드 땅값⑤] 쏟아진 '장밋빛 보고서'…삼성 합병 여론 조성?
▶ [단독][에버랜드 땅값⑥] 테마파크 호텔 짓겠다더니…합병되자 돌연 취소
▶ [에버랜드 땅값⑦] 들썩인 땅값…합병 통해 강화된 '이재용 경영 지배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