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해임된 카탈루냐 수반 긴급연설…"스페인 정부에 저항" 촉구

해임된 카탈루냐 수반 긴급연설…"스페인 정부에 저항" 촉구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포해 해임된 카탈루냐 자치정부의 카를레스 푸지데몬 수반이 독립 국가 건설을 위해 계속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하며, 스페인 정부에 평화적으로 저항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푸지데몬 수반은 오늘(28일) 오후 스페인 방송 '라 섹스타' TV를 통해 방영된 연설에서 "우리는 자유로운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계속 정진할 것"이라며 카탈루냐에 직접 통치권을 발동한 스페인에 민주적인 방식으로 저항하라고 말했습니다.

푸지데몬 수반의 이런 발언은 스페인 정부가 카탈루냐 자치정부에 대한 직접 통치를 개시한 가운데 나왔습니다.

스페인 정부가 카탈루냐 자치정부를 해산하고, 직접 통치를 개시한 이후 공식적으로 나온 첫 발언에서 푸지데몬 수반이 저항을 언급한 것은 그가 자신의 해임을 비롯한 스페인 정부의 조치에 사실상 불복종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읽힌다고 AP통신은 지적했습니다.

카탈루냐 지역 방송인 'TV3'은 푸지데몬 수반이 카탈루냐 자치정부의 공식 문양이 새겨진 연단에서 연설하는 모습을 보여준 가운데, 그의 뒤편으로 잡힌 화면에 스페인 국기 없이 카탈루냐 깃발과 유럽연합 깃발만 존재하는 모습을 담아 눈길을 끌었습니다.

앞서 스페인 정부는 관보에 "스페인 정부 수반은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에 부여된 역할과 권한을 맡는다"고 게재해 카탈루냐 지역에 대한 직접 통치가 시작됐음을 알렸습니다.

카탈루냐 자치의회가 어제 표결을 거쳐 독립공화국 선포안을 가결하자 스페인 상원은 카탈루냐에 대한 직접 통치안을 최종 승인한 바 있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이어 카탈루냐 자치정부 해산을 선언하고, 푸지데몬 수반을 비롯한 카탈루냐 자치정부 각료들을 일제히 해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