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동해안을 잇는 서울∼양양고속도로 일명 '동서고속도로' 완전 개통 첫날 34만8천여 대가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도로공사 강원지역본부는 지난 1일 0시부터 24시까지 완전 개통 첫날 이 구간 상·하행 통행량은 양양영업소 기준 31만9천911대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30일 오후 8시부터 당일 자정까지 새로 개통한 동홍천∼양양 71.7km 구간 이용 차량 2만8천184대를 포함하면 34만8천여 대가 이용한 셈입니다.
이는 동서고속도로 완전 개통 직전 주말 서울∼춘천 고속도로 이용 차량이 18만∼19만 대였던 점을 고려하면 2배 가까이 늘어난 통행량입니다.
구간별로는 기존 서울∼춘천 구간이 24만4천878대, 새로 개통한 동홍천∼양양 구간이 10만3천217대 등입니다.
수도권에서 동해안을 90분 만에 만날 수 있는 동서고속도로는 개통 전부터 큰 관심과 기대를 모았습니다.
개통 구간을 가장 먼저 통과하려는 차들이 지난 30일 오후 개통에 앞서 동홍천 나들목 갓길과 비상 차로에 긴 꼬리를 물고 늘어서 장사진을 이루기도 했습니다.
당시 개통 구간을 가장 먼저 주행한 이용자들은 한결 수월하고 빨라진 점에 대체로 만족했습니다.
실제로 개통 첫날 동홍천 나들목에서 양양 분기점까지는 40∼50분가량 소요됐습니다.
그러나 개통 첫 주말인 지난 1일 오후 들어 차량이 크게 늘면서 수도권∼동해안 90분 단축의 기대감은 물거품으로 변했습니다.
무엇보다 서울∼춘천 구간으로 나들이 차량이 쏟아지면서 상습지정체 구간인 화도나들목∼서종나들목∼가평휴게소 22km 구간은 종일 가다 서기를 반복했습니다.
이 같은 지정체는 그대로 개통 구간으로 그대로 이어져 동홍천 나들목∼내촌나들목 12km 구간도 제 속도를 내지 못한 채 답답한 흐름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서울∼춘천 구간의 지정체가 개통 구간에 곧바로 영향을 미치면서 동해안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셈입니다.
이 때문에 '수도권∼동해안 90분 시대'는 평일 통행량이 없는 한적한 시간에나 가능할 뿐 주말이나 연휴, 피서철에는 '그림에 떡'이라는 게 이 구간을 운행한 이용자들의 평가입니다.
특히 지난 1일 낮 12시 44분쯤 국내 최장 11km 인제·양양 터널 상행선 구간에서 버스가 고장이 나 극심한 지정체가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한국고속도로 관계자는 "개통 첫 주말인 탓에 이 구간을 이용한 나들이 차량이 평소보다 2배 가까이 늘었다"며 "주말이나 피서철 상습지정체 구간을 중심으로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답답한 흐름을 보이는 패턴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