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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안전조치로 지하철 늦으면 기관사 책임 안 묻는다"

서울시 "안전조치로 지하철 늦으면 기관사 책임 안 묻는다"
서울 지하철이 앞으로는 시간을 정확히 지키는 '정시성'보다는 승객 '안전'에 방점을 찍는 방향으로 운영됩니다.

이를 위해 도철 구간으로는 처음으로 2인 승무를 시범 운영하고, 역무실과 고객상담실은 '안전센터'로 개편합니다.

서울시는 '서울 지하철 안전보강대책'을 발표하고, 두 개 지하철 회사를 통합한 서울교통공사가 출범하는 만큼, '안전 콘트롤타워'인 스마트 통합 관제시스템을 2023년까지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안전관리인력도 역마다 2명씩 늘리고, 지하철 보안관을 총 50명 충원하며, 역무실과 고객상담실은 '안전센터'로 개편해 안전에 역점을 둔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기관사와 지원인력 104명을 추가로 확보해 5∼8호선 서울도시철도공사 운행 구간에서는 처음으로 7호선 일부 구간에서 2인 승무제를 시범실시합니다.

시는 또 차량이 고장 났을 때 관제보고보다 승객안내방송을 먼저 하도록 하고, 단전 시에도 승객 안내를 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무정전 방송장치를 2천942량에 확대 도입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승강장 내 열차 사고가 일어났을 때는 출입문을 모두 열고 승객을 차내에 대기시키는 대신 대피를 유도합니다.

전동차에서 연기가 일어났을 때도 전동차 화재 상황처럼 대피하고 화재를 신고하도록 했습니다.

지하철 운영의 주안점을 정시성에서 안전으로 옮겨 지하철 운영기관 평가에서도 안전이 강조되게끔 정부와 협의할 방침입니다.

이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안전조치를 마친 뒤 운행을 재개하도록 한 만큼, 운행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기관사에게 책임을 묻지 않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시 관계자는 "정부 평가 시 정시성이 평가 기준이던 것을 안전으로 바꿔야한다고 협의할 것"이라며 "안전이 현장에서 지켜지는 경영 기준으로 전환되도록 시스템이나 매뉴얼을 바꾸겠다"고 말했습니다.

비상시 대피 요령 등을 알기 쉽게 담은 '시민안전 행동 매뉴얼'을 만들고, 현장 안전관리실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또 전동차 정비와 유지보수 시간을 확보하고자 현재 평일 오전 1시까지 연장 운행하고 있는 지하철 심야 운행시간을 30분 단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시는 이 밖에도 안전에 '빈 구멍'이 없도록 지능형 CCTV, 객차 혼잡도 안내, 부정승차 자동 단속시스템 등을 도입해 '스마트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처럼 안전 관리에 힘을 쏟으려면 안전시설 투자에만 2030년 총 7조 8천억원이 드는 등 막대한 비용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됩니다.

하지만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 등으로 지난해 양 공사의 누적 손실은 13조원에 이르는 실정입니다.

시는 이에 따라 중앙정부에 국비 지원을 요구하기로 하고, 무임수송 손실분은 정부가 지원하도록 법제화를 건의할 방침입니다.

지방 도시철도 운영기관과 함께 이와 관련한 헌법소원도 낼 계획입니다.

또 노후시설 재투자를 위한 공사채도 발행할 수 있도록 주무 부서인 행정자치부에 발행 기준 개선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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