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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어붙은 50대 소비심리…7년9개월 만에 최악

50대 중년층의 소비 활력이 크게 약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올해 1월 50대 가구주의 소비지출전망 소비자동향지수는 96으로 지난해 12월보다 2포인트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10월 105에서 11월 100으로 떨어진 뒤 석 달 연속 내려갔고 2009년 4월 96 이후 7년 9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소비지출전망은 6개월 뒤 가구의 소비지출 규모가 현재보다 늘거나 줄 것으로 생각하는지, 아니면 비슷할 것으로 보는지 물어본 결과입니다.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소비지출이 줄어들 것으로 응답한 가구가 더 많다는 뜻입니다.

50대의 소비심리는 60대 94나 70세 이상 95 등 고령층과 비슷할 정도로 움츠러든 것으로 평가됩니다.

반면 40세 미만의 젊은층은 112, 40대는 108로 50대보다 각각 10p 넘게 높았습니다.

특히 최근 1년간 50대 중년층의 하락세는 두드러져 50대의 소비지출전망은 지난해 1월보다 7p나 떨어지면서 전체 연령대에서 하락 폭이 가장 컸습니다.

20∼30대 젊은층의 소비지출전망은 1년 전보다 1p 떨어지는 데 그쳤고 40대의 경우 3p 하락했습니다.

한은은 지난해 10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우리나라의 소비성향 하락은 노후에 대한 불확실성에 주로 기인해 60대보다 40∼50대에서 두드러지고 있다"며 "공적연금 확대 등으로 이런 불확실성이 해소될 경우 소비성향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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