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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한진해운, 부족자금 자체 해결해야"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한진해운에 대한 추가 지원은 없으며, 정상화 방안에 실패한다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원칙론을 다시 강조했습니다.

임 위원장은 정례 기자 간담회에서 "한진해운은 용선료 협상, 사채권자 채무 재조정 외 추가로 선박금융 협상을 진행 중인만큼 이 협상의 성사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다만, 정상화 과정에서 필요한 부족자금은 자체 해결하도록 하고 정상화에 실패하면 원칙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진해운은 앞으로 1년 6개월 동안 1조∼1조 2천억 원의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채권단은 부족자금을 한진해운이 자체적으로 마련해야 경영 정상화를 지원할 수 있다면서 7천억∼9천억 원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한진해운은 4천억 원 이상 출자는 어렵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임 위원장은 조선업종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업황 부진에 대비해 대우조선은 물론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대형 3사가 10조 3천억 원의 전례 없는 대규모 자구계획을 이행하고 있다"면서 "조선업 전반의 구조개혁 방향을 진단하기 위한 외부 컨설팅 결과도 8월말 나온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은 경기민감업종에 해당하는 구조조정 대상기업으로 분류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이미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대기업 신용위험 평가에서 부실기업으로 분류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대우조선 현직 경영진이 분식회계 혐의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지원을 계속해야 하느냐는 지적에는 "비리나 불법 행위를 명백히 가리기 위한 검찰 수사는 필요하다"면서도 "검찰 수사와 별개로 채권단이 의지를 갖고 대우조선의 경영 정상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이 파산했을 때의 사회·경제적 충격, 조선산업에 미치는 영향, 자금 회수에 대한 채권단의 판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자구 노력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 정상화를 추진하기로 한 것이며, 정부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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