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물가 상승률이 0%대에 머물고 있지만 외식물가 상승률은 2% 중반을 기록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외식품목 38개 중 가장 큰 상승 폭을 보인 것은 외식 소줏값으로 1년 전보다 12.5% 뛰었습니다.
소줏값은 1분기에도 10.7%나 뛰어 전체 외식품목 중 가장 큰 폭의 오름세를 보이고서 2분기 연속 외식 품목 물가 상승률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외식 소줏값이 큰 폭으로 오른 것은 지난해 말 주류업체들이 잇따라 소줏값을 인상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많이 오른 품목은 김밥으로 전년 동기보다 5.2% 올랐습니다.
외식 쇠고기 값, 외식 생선회는 각각 4.8%씩 올라 나란히 3위를 차지했습니다.
김밥 외에도 간단하게 한 끼를 때울 수 있는 외식 라면값은 3.6% 올라 물가 상승 품목 상위 8번째 자리에 올랐고 짬뽕, 자장면, 떡볶이 등도 차례로 9∼11위를 차지했습니다.
1년 전보다 가격이 내려간 것은 학교급식비와 국산차 등 2개 품목이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분기 전체 물가상승률은 0.9%였는데도 외식물가는 2.5% 상승했습니다.
외식물가 상승률은 2014년 4분기 이후 7분기 연속으로 전체 물가 상승률을 앞지르고 있습니다.
통계청 관계자는 "최근에 쇠고기 등 식재료 가격이 인상됐고 인건비가 꾸준히 올라갔기 때문"이라며 "저유가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물가 상승률이 낮아진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