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대표품목에 꽁치, 케첩 등은 빠지고 최근 지출액이 증가하는 블루베리, 파프리카 등이 추가됩니다.
조사지역엔 세종시가 포함됩니다.
통계청은 소비자물가지수를 5년 만에 개편하고 올해 12월 30일 새롭게 공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개편은 5년 주기의 정기개편으로 최근의 경제·사회 변화를 반영해 조사지역, 조사품목, 가중치 등을 재조정한 것입니다.
소비자물가 대표품목은 현재 481개에서 19개가 줄어든 462개가 됩니다.
새로 출현하거나 지출액이 증가한 품목 중 작년 월평균 소비지출액이 231원 이상인 현미, 블루베리, 파프리카, 파스타면, 헬스기구, 도시락, 보험서비스 요금 등 18개 품목이 조사대상에 추가됐습니다.
월평균 소비지출액이 지난해 기준 231원 미만이거나 대표성을 상실한 꽁치, 잡지, 케첩, 사전, 피망 등 10개 항목이 조사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각각 조사되던 상추와 양상추를 합치거나 식빵과 빵 등을 빵으로 통합하는 등 유사한 품목을 합치는 방식으로 57개 품목을 24개 품목으로 정리했습니다.
소비자물가 조사지역은 현재 37개 도시에 세종시를 추가해 38개 도시로 늘어납니다.
충남과 전북에선 인구가 감소하고 상권이 약화한 보령시와 남원시를 빼고 인구 규모가 큰 아산시와 익산시로 각각 대체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