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과자와 빙과류 가격이 인상된 가운데, 맥주 등 다른 식품류 가격 인상설도 나오고 있어 식품 가격에 적색등이 켜졌습니다.
여기에 한우와 배추 등 농산물 가격도 급등해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이 더욱 팍팍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주요 빙과업체들은 아이스크림 개당 유통업체 납품가를 일제히 권장소비자가 기준으로 약 100원씩 올렸습니다.
해태제과는 대표 제품인 부라보콘 외 3종의 콘 가격을 인상했고, 지난달 월드콘과 설레임 가격을 인상했던 롯데는 구구콘, 빠삐코, 국화빵 등 7종의 가격을 올렸습니다.
빙그레도 붕어싸만코, 빵또아 등 7종의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빙과업체들은 아이스크림 시장 상황이 악화돼 지속적으로 하락해온 납품가를 현실화했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원자재가 변동에 따른 인상 요인이 크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습니다.
과잣값도 줄줄이 인상되고 있습니다.
롯데제과는 지난 3월 제크, 빠다코코낫 등 비스킷류의 가격을 2011년 이후 5년 만에 올렸고,삼양식품은 지난달 사또밥과 짱구 등 4종의 가격을 30%가량 인상했습니다.
유통업계에는 산도, 쿠크다스 등을 만드는 크라운제과 제품의 가격이 곧 오를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제조사들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맥주와 라면 가격 인상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4.13 총선이 앞두고 가격 인상을 자제해 왔던 제조사들이 가격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홍세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라면 가격이 4년 이상 정체인 점을 고려하면 인상 가능성은 충분하다"며 "하반기에 맥주와 라면 가격이 5∼6%대 인상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