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사태 등으로 소비와 경기가 침체된 가운데 최근 광복 70주년을 맞아 개최된 '신바람 페스티벌'과 임시공휴일 지정, 코리아그랜드세일 조기 시행 등이 경기 반전에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지난 14∼16일 연휴기간에 시행된 주요 이벤트와 관련 정책 등을 바탕으로 분석한 '광복 70주년 주요 행사 및 조치의 내수진작 효과 추정' 보고서를 통해 이렇게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 현대차, SK, 한화 등 대기업이 전국 주요 도시에서 주최 또는 후원한 신바람 페스티벌에 따른 소비지출은 619억원이었으며 이에 따른 생산유발액은 1천463억원, 부가가치유발액은 621억원, 고용유발인원은 781명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임시공휴일 지정과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으로 그 전주 같은 기간 대비 고속버스와 철도 탑승객은 각각 8.9%, 12.2% 증가했습니다.
실제로 고속도로 통행량은 연휴 첫날인 14일에만 518만대를 기록하는 등 임시공휴일 지정이 상당수 국민의 국내 여행과 나들이로 이어졌다고 한경연은 분석했습니다.
이번 연휴기간 중 늘어난 여행수요에 따른 소비증가액은 약 7천316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생산유발액, 부가가치유발액, 고용유발인원은 각각 1조7천983억원, 7천574억원, 9천95명으로 추정됐습니다.
코리아그랜드 세일을 앞당겨 이번 연휴기간 중 실시한 결과 14일에서 16일 사이에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액은 각각 전주 같은 기간 대비 6.8%, 2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른 소비증가액은 6천214억원, 생산유발액은 1조9천58억원, 부가가치유발액은 9천806억원, 고용유발인원은 7천581명이었다고 한경연은 밝혔습니다.
지난 15일 정부가 주관한 광복절 경축행사의 소비지출액은 114억원으로, 경제 전체에 생산 247억원, 부가가치 107억원, 고용인원 148명의 유발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최근 통계청의 2분기 가계동향 발표에 따르면 2분기 평균소비성향은 71.6%로 전년 동기 대비 1.7% 포인트 떨어졌습니다.
2분기만 놓고 보면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03년 이후 최저치로 하락하는 등 내수회복의 동력이 떨어진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