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AIIB 오늘 마감…이미 44개국 참여

중국 AIIB 오늘 마감…이미 44개국 참여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AIIB 창립회원국 신청이 오늘(31일)로 마감되는 가운데 최종 참가국 수가 얼마나 될지 주목됩니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중국에 AIIB 가입 신청서를 제출한 국가는 모두 44개로 집계됐습니다.

중국 재정부는 마감 하루 전인 30일에 이집트와 핀란드, 러시아가 정식으로 가입하겠다는 서면확인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참가국의 분포는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남미, 대양주 등 북미를 제외한 모든 지역으로 확대됐습나다.

이미 예정창립 회원국 지위를 얻은 국가는 30개로, 지난해 10월 24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AIIB 양해각서 체결식에 참가한 21개국과 영국, 스위스, 뉴질랜드, 사우디아라비아 등 일찌감치 신청서를 낸 국가들입니다.

이달 말에 가입을 결정한 한국을 비롯해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14개국도 곧 창립회원국 지위를 얻게 됩니다.

대만도 가입 신청을 하기로 한 데다 스웨덴 등 가입을 희망하거나 관심을 보이는 국가들이 남아 있어 AIIB 최종 가입국은 증가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일본 정부는 일단 이번 마감 시한을 넘겨 6월 AIIB에 가입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테라 마사토 주중 일본 대사가 밝혔습니다.

미국은 민감한 시기에 방중 중인 제이컵 루 미국 재무장관을 통해 AIIB와의 협력을 희망한다는 의사를 전했습니다.

중국은 AIIB 회원국 가입절차를 31일까지 마무리한 뒤 참가국들과 함께 지분율 배정 등 각종 추가절차 논의를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