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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 가입때 수십 번 하던 서명 '손 쉽게'

금융상품에 가입할 때 수십 회씩 하는 서명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오늘(25일) 서울 서교동 YMCA를 방문, 금융소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임 위원장은 현재 금융상품 가입때 과도한 횟수로 서명이나 자필 기재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여러 사항에 대해 한 번의 서명으로 의사 확인이 가능하도록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반복·기계적인 서명 등 형식적 절차를 줄이고 금융상품 설명은 더욱 내실있게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금융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류 종류도 줄이기로 했습니다.

현재 은행은 주택담보대출때 13개 내외의 서류를, 보험사는 보험상품 가입때 11개 내외의 서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지나치게 세분화돼 있거나 중복된 내용을 하나의 서류로 통합하고 소비자가 핵심적인 내용만 쉽게 알 수 있도록 핵심설명서 활용을 늘리는 방안도 모색키로 했습니다.

금융상품 표준약관 용어를 소비자가 알기 쉽도록 정비해 소비자의 약관 이해도를 높이는 노력도 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과 각 금융업 협회, 금융사들은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현장 실태 조사를 토대로 상반기 중에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임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제정되면 소비자보호 규제의 예측가능성이 제고되고 보다 강력하고 효과적인 소비자 보호가 가능해진다"면서 "관련 법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금융회사의 자율적인 소비자보호 노력을 유도하고 소비자보호에 실패하면 엄중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민원발생평가를 확대 개편해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제도를 도입하고 평가 결과 우수회사는 우수 마크를 부여하고 기준에 미달하면 자체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임 위원장은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을 구축하고 금융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대출상품 청약철회권을 우선 도입하는 등 대책도 제시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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