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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리콜 크게 늘었지만 자발적 리콜은 10% 정도

지난해 국내 자동차 리콜이 87만대를 기록해 5년만에 5.5배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13일) 지난해 국내에서 리콜된 사량은 432종, 87만 대로 집계됐다며 리콜 건수와 차종이 예년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국산차가 35개 차종에 73만 4천 대였으며 수입차는 397종 13만 6천 대입니다.

리콜 대수는 2009년만 해도 74종,15만 9천 대 정도에 그쳤지만 2010년은 137종, 27만 1천 대로 늘었고 2011년과 2012년에는 각각 196종, 26만 9천 대와 188종, 20만 6천 대로 조금씩 줄었습니다.

2013년은 현대.기아차의 15개 차종에서 브레이크 스위치 접촉 불량으로 대량 리콜이 실시되면서 195종,103만 7천 대로 급증했습니다.

수십만 대 규모의 대량 리콜은 없었던 지난해에는 전년보다 리콜 차량 대수는 줄었지만 차종 수는 122% 늘었습니다.

5년전인 2009년과 비교하면 차종 수는 484%, 대수는 447% 늘었습니다.

지난해 리콜현황을 제작사별로 보면 현대차가 26만 5천 대로 가장 많았고 르노 삼성은 18만 6천 대로 2위였습니다.

한국GM과 쌍용차가 각각 13만 4천 대와 13만 2천 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기아차는 리콜 대수가 5천 대로 국내 완성차 5개 업체 가운데 가장 적었습니다.

수입차 업체로는 BMW가 2만 9천 대로 1위였으며 메르세데스벤츠 2만 3천 대, 도요타 2만 대 등의 순이었습니다.

수입차는 리콜 대수는 2013년까지 4만∼5만 대 수준이었지만 지난해 2배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이는 판매 대수가 급증한 데다 해외리콜 보고 의무화 제도가 지난해 7월부터 시행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국토부는 국내의 자동차 리콜은 90% 정도가 정부의 권고로 이뤄지고, 순수한 자발적 리콜은 10% 정도밖에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리콜 활성화를 위해 자동차 제작사가 제작결함을 확인하고도 리콜을 하지 않으면 벌금을 물리도록 할 방침입니다.

안전기준 위반 과징금 한도도 현재 10억 원에서 100억 원으로 올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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