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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연방정부, 서부항만 '물류대란' 강제조정 시사

20일 노사협상 '데드라인' 정해…강제정상화도 불사

미 연방정부, 서부항만 '물류대란' 강제조정 시사
미국 연방정부가 9개월째 지속되고 있는 노사 대립으로 '물류대란'이 심각한 로스앤젤레스(LA)·롱비치항 등 서부항만 사태 해결을 위해 강제조정에 나설 뜻을 밝혀 주목된다.

서부항만 노사 협상을 이끄는 톰 페레스 연방 노동장관은 20일(현지시간)을 '협상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노사 협상이 이날까지 타결되지 않으면 강제조정에 나설 것을 경고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전했다.

앞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13일 서부항만 노사 대립을 해결하기 위해 페레스 장관을 샌프란시스코로 보내 직권중재에 나서도록 했다.

연방정부는 직권중재가 실패하면 항만 폐쇄와 노조 파업을 강제 중단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2년 항만 파업 당시에도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항만을 강제 정상화시킨 바 있다.

페레스 장관의 주도 하에 서부항만노조(ILWU)와 태평양선주협회(PMA)는 전날 밤까지 '마라톤협상'을 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들은 20일 다시 협상테이블에 앉아 '접점 찾기'에 나선다.

노사 간 합의가 끝내 이뤄지지 않으면 고용주 측이 항만 전체를 폐쇄시키는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어 서부 항만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PMA 측은 지난 7∼8일, 12일, 14∼16일 서부항만에서 화물 선적·하역 작업을 중단하는 '부분 폐쇄'를 단행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LA타임스는 노사 간 합의가 좀처럼 이뤄지지 않고 있는 원인을 '귀족 노조의 호전성'에 있다고 지적했다.

ILWU 소속 노조원들은 현재 시간당 26∼41달러(2만9천∼4만5천 원)를 받고 있으며, 고용주가 전액 부담하는 의료보험에도 가입돼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노조의 힘이 강화된 배경은 29개 서부항만의 노조 연대와 컨테이너 수송 방식 덕분이다.

40여 년간 ILWU 회장을 지냈던 해리 브리지가 샌디에이고에서 워싱턴 주 벨리험까지 전 서부항만 노조를 하나로 통합해 선주들과 협상에 나섰다.

또 1960년대부터 항만 화물이 자본집약적인 컨테이너로 대거 바뀌자 노조가 본격적으로 주도권을 쥐면서 공격적이고 호전성이 강한 집단으로 성장했다는 것.

노사 간 협상은 대부분 합의에 이르렀지만, 노조 측이 향후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연방 중재관을 퇴출시킬 것을 요구하면서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양상이다.

서부항만의 물류대란은 지난해 5월부터 노사 간 고용 재계약을 둘러싸고 이견을 빚으면서 시작됐다.

이에 따라 노조 태업으로 서부항만 29곳에서 물류 수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특히 미국 수입물량의 40%를 차지하는 LA·롱비치항 등에는 노조 태업으로 전체 면적의 99%까지 컨테이너들이 가득 차 있으며, 연안에는 화물선들이 항만에 정박하지 못해 해상에 그대로 떠 있는 상황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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