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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상용차도 집중 투자…전주공장 10만 대 체제로

현대차, 상용차도 집중 투자…전주공장 10만 대 체제로
현대자동차가 이번에는 상용차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2020년까지 총 2조 원을 투자해 현재 6만5천 대 수준인 전주 상용차 공장의 생산 규모를 10만 대로 늘리기로 했으며, 상용차 연구개발(R&G)과 신차 개발에 적극 나설 방침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승용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뒤처진 상용차 부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같은 내용의 투자계획을 오늘(16일) 발표했습니다.

현대차의 승용차는 세계 5위 수준으로 성장했지만, 상용차 부문은 세계 10위권밖에 밀려나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차는 우선 작년말 기준 6만5천 대 규모인 전주공장을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10만 대 증산 체제로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전주공장은 선진시장용 고급형 모델과 신흥시장용 보급형 모델을 라인업에 추가해 2017년 8만5천 대, 2020년 10만 대로 증산할 방침입니다.

늘어나는 생산에 대응하기 위해 신규 인력 1천여 명도 채용합니다.

현재 전주공장에서는 대형버스인 유니버스와 트라고(트럭)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상용차 전세계 산업수요가 2014년 312만 대에서 2020년 396만 대로 약 27% 늘어날 것으로 보고, 현재 미진출 지역인 서유럽과 북미에 고급형 신규 모델을 투입해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구상입니다.

아울러 직원과 소비자를 위한 글로벌트레이닝센터(GTC)도 건립합니다.

GTC는 자동차 교육이 이뤄지고 테마파크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GTC가 건립되면 매년 4만 명 이상의 직원과 고객이 찾을 것으로 현대차는 전망했습니다.

아울러 2020년까지 상용차 신모델, 신엔진 연구에 총 1조6천억 원을 투입합니다.

전주연구소 인원 가운데 상용차 설계와 제품개발을 담당하는 인원을 남양연구소로 배치해 이미 경쟁력을 갖춘 승용차 R&D 부분과 공조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전주공장에서는 테스트용 차량 제작과 설계 개선을 담당하는 연구부문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또 신차 출시 전 양산성 검증을 담당하는 파일럿동을 신설해 초기 품질을 높일 계획입니다.

현재 현대차의 상용차 지위는 글로벌 시장에서 2.1%에 머물러 있습니다.

2004년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생산량이 27% 증가하는데 그쳐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승용차 부문과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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