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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점이라도 더…' 대학들, 구조개혁 살아남기

학점관리 강화·장학금 제도 개편 등 추진

본격적인 대학구조개혁을 위한 평가를 앞두고 대학들이 한점이라도 더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부가 제시한 평가지표에 맞춰 학사 관리를 엄격하게 하기로 하고 장학금 제도, 학부제도 등도 손질하고 있다.

25일 대학가에 따르면 동국대는 올해부터 상대평가 시 성적 등급 비율을 '깐깐하게' 조정했다.

교양·전공기초 과목의 경우 기존 'A등급 30%, A∼B등급은 75%'에서 'A등급 30%, A∼B등급 70%'로 강화하고, 전공전문 과목은 'A등급 40%'에서 'A등급 30%, A∼B등급 70%'로 세분화했다.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성적분포의 적절성'과 '엄정한 성적 부여를 위한 제도 운영'을 따져보기 때문이다.

중앙대는 올해 신입생부터 재수강이 가능한 학점을 기존 C+이하에서 D+이하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졸업을 미루면서까지 재수강을 통해 졸업 평점을 높이려는 폐단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재수강 시 받을 수 있는 최고 학점을 기존 A에서 B+로 하향 조정하고, 재수강 과목의 학점은 성적표에 'R'이란 표기를 할 계획이다. 

아울러 성적 관련 재학생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학생의 성적 이의신청에 대한 대응 지침을 교수들에게 알렸다.

지침의 주요 내용은 ▲ 중간고사 성적시험은 시행 후 10일 이내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점수와 석차를 알려준다 ▲ 성적에 대한 이의신청에 가능한 한 빨리 답변한다 ▲ 강의계획서에 입력된 방식에 따라 영역별로 점수와 순위를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알려준다는 것이다.

숙명여대는 상대적으로 성적을 얻기 쉬운 교양과목만 들어 학점관리를 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교육과목 이수 최대 학점을 68학점에서 58학점으로 줄였다. 전공과목을 더 많이 들을 수 있도록 교양 핵심영역의 과목도 기존 7개에서 5개로 간소화하기도 했다.

한국외대는 2014년 2학기부터 전 과목 상대평가를 실시하겠다고 뒤늦게 밝혀 대학과 재학생 간 갈등을 빚고 있다.

한국외대는 지난해 12월 22일 "학점분포가 최근 결정된 교육부의 대학구조 개혁 평가지표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됐다. 2014년 2학기(계절학기 포함)에 기존의 학부 성적평가 방식을 모두 상대평가로 변경했다"는 내용의 메일을 학생들에게 보냈다.

학생들은 이에 반발해 이달 초 서울북부지법에 '성적지침 변경 효력정지 가처분신청'까지 냈다.

경희대는 조교 수를 줄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 좀 더 많은 장학금을 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른바 '경제적 가계 곤란자'에게 지급되는 장학금 비율을 높여 대학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말 학과별로 조교 현황을 파악한 경희대는 이달 중으로 각 과에 적정 조교 수를 통지할 계획이다. 각 학과는 통지된 수만큼 조교를 뽑는다. 이번 구조조정으로 조교 수십명이 줄어들 것으로 알려졌다.

경희대 관계자는 "조교 감축으로 줄어든 장학금 지급분을 경제적 사정이 어려운 학생에게 주는 장학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라며 "이에 따라 장학금 총 액수는 변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숙명여대는 정보통신기술(ICT)이나 화공·생명 분야 공과대학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여대 중 공대가 이화여대밖에 없어 여대가 취업률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인문계 졸업생들이 취직이 잘 안 되고, 공대 등 실용학문 쪽으로 학생들의 수요가 많아 이에 호응하는 차원에서 공과대 신설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학구조개혁을 위한 평가는 다음 달부터 3월 말까지 대학별로 자체평가를 시행, 관련자료를 제출하면 대학구조개혁위원회가 서면·현장평가, 이의신청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8월 최종 평가결과를 발표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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