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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 부채비율 10대그룹 중 '최악'…재무구조 '빨간불'

한진, 부채비율 10대그룹 중 '최악'…재무구조 '빨간불'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재무구조가 나빠지면서 한진그룹의 부채비율이 10대그룹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산업계와 금융투자업계에선 한진그룹이 대한항공과 한진해운의 재무구조를 개선하지 않으면 무너진 다른 재벌그룹처럼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경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더구나 한진그룹은 지주회사로의 전환으로 올해 7월까지 그룹 순환출자구조 해소 작업을 마쳐야 하는 만큼 재무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재벌닷컴이 2010∼2013년 10대그룹의 부채현황을 조사한 결과 한진그룹의 부채비율이 2013년말 기준 452.4%로 10대그룹 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10대그룹에서 두 번째로 높은 한화그룹 144.8%의 3배에 달합니다.

삼성그룹(43.0%)과 포스코그룹(54.3%), 현대차그룹(65.7%), 롯데그룹(65.8%), SK그룹(86.8%), LG그룹(99.4%) 등의 그룹과 비교하면 5∼10배나 높은 수준입니다.

문제는 삼성·현대차·SK·LG·포스코 등 나머지 그룹들의 부채비율이 2010년 이후 개선되거나 소폭 높아지는 데 그쳤으나, 한진그룹의 부채비율은 10대그룹 중 유일하게 가파르게 높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진그룹의 부채비율은 2010년 248.3%, 2011년 381.9%, 2012년 437.3%, 2013년 452.4% 등으로 3년 만에 배에 육박할 정도로 급등했습니다.

이 그룹의 부채총액은 ▲ 2010년 23조9천억 원 ▲ 2011년 29조7천억 원 ▲ 2012년 30조8천억 원 ▲ 2013년 32조4천억 원 등으로 3년 새 8조5천억 원이 불어났습니다.

부채총액에서 장·단기 차입금은 2013년 15조 원으로 2012년의 11조6천억 원보다 3조4천억 원이 증가했습니다.

한진그룹의 재무구조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본격적으로 나빠졌습니다.

당시 재무평가 결과가 기준에 미달한 한진그룹은 2009년부터 주채권은행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고 재무개선을 추진해왔습니다.

그러나 원활한 구조조정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오히려 재무 여건이 나빠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에 따라 한진그룹은 올해 7년째 주채권은행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고 재무 관리를 받아야 할 전망입니다.

한진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의 재무 상태는 작년 한진해운 인수로 더 악화됐습니다.

대한항공의 부채총액은 2013년 말 18조7천억 원에서 작년 9월 말 19조3천억 원으로 6천억 원 증가했습니다.

이 중 차입금은 5조6천억 원으로 9개월 만에 1조2천억 원이 늘어났습니다.

부채비율도 같은 기간 823.3%에서 837.0%로 13.7%포인트 높아진 데 이어 작년 말 기준으로는 1천%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이처럼 재무구조가 나빠진 여파로 신용등급이 지속적으로 강등되자 대한항공은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한 자금 조달마저 어려워졌습니다.

대한항공은 급한 불을 끄고자 창사 이래 최대인 5천억 원 규모로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주요 주주인 한진칼 등 자회사들이 대한항공의 증자에 참여하고 조양호 회장 등 오너 일가는 주주명단에서 빠져 있어 부담을 지지 않습니다.

김용건 한국신용평가 팀장은 "유가하락에 따른 영업수익성 개선과 S-Oil 지분 매각 자금 유입, 유상증자 등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은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대한항공의 유상증자 결정에도 금융계와 산업계 안팎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습니다.

일시적으로 재무제표가 개선된다고 하더라도 뼈를 깎는 구조조정에 나서지 않으면 근본적인 재무구조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입니다.

한신평은 칼호텔네트워크와 왕산레저개발 등을 통한 호텔·레저 사업 투자를 강화하는 점이 한진그룹의 재무부담을 높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지주회사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정석기업-한진-한진칼-정석기업으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구조를 7월까지 해결해야 하는 만큼 추가 자금 부담이 생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더구나 대한항공은 깊은 불황에 시달리는 자회사 한진해운을 추가 지원해야 할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한진해운은 자구계획 이행에도 채무상환 부담이 여전히 과중하고 영업부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진해운은 부채비율이 지난해 9월 말 기준 1천108.3%에 이르고 지난해 적자를 면치 못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정선섭 재벌닷컴 대표는 "한진그룹은 지난 6년간 적극적인 구조조정에 나서지 않아 재무위험을 키웠다"며 "더 늦어지기 전에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하지 않으면 동부 등 다른 그룹처럼 악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게다가 금융당국이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고도 개선계획을 이행하지 않은 그룹에 대해 채권단이 경영진 교체 권고나 금리 인상 등의 제재를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한진그룹은 구조조정의 고삐를 바짝 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한항공이나 한진해운 등 주력 계열사가 어려움에 빠진 상황에서 조 회장 등 오너 일가가 지원에 나서지 않는 것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그룹이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면 오너 일가도 부실 책임을 분담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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