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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과 2014년 대학생 생각 어떻게 달라졌을까

1994년 수도권 대학생 1천994명에게 '대학 총장감'을 물었습니다.

이 질문에 배우 조형기, 차인표, 오욱철 순으로 대답했습니다.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대한민국 홍보 연합 동아리 '생존경쟁'은 20년 후 공개하기로 약속한 뒤 대학생들에게 궁금한 점을 묻고 그 답변을 타임캡슐에 담아 묻어 뒀습니다.

20년이 흐른 뒤에는 생각이 어떻게 달라졌을까? 타임캡슐을 열기 전 서 교수와 생존경쟁은 대학생 2천14명(남 878명, 여 1천136명)에게 같은 질문을 던졌습니다.

서 교수와 생존경쟁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대학생들이 꼽은 대학 총장감은 언론인 손석희(57%), 방송인 유재석(22%), 피겨스케이팅 스타 김연아(7%), 배우 최민식·김보성(5%), 축구 스타 박지성(3%)의 차례로 나타났습니다.

이 조사는 2014년 12월 1일부터 10일간 자기기입식 설문법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4%P입니다.

대학생들의 소비 트렌드도 흥미롭습니다.

1994년 대학생들은 '올해의 히트상품'으로 '삐삐'(무선호출기), '카스맥주', '그린 소주'를 꼽았습니다.

올해 대학생들은 '셀카봉'(41%), '스냅백'(10%), '러버덕'(9%), 스몰비어브랜드·아이폰6(각 8%), 세계과자·해외 직구(각 7%) 순으로 대답했습니다.

셀카봉은 배낭여행의 필수 아이템으로 떠오른 데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열풍에 힘입어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생존경쟁은 해석했습니다.

1994년 대학생들은 400년 후의 국사 교과서에 들어갈 가장 큰 사건으로 '김일성 북한 주석 사망', '북미 핵 협상' 등을 꼽았습니다.

20년이 지난 올해 대학생들에게 2천394년(서울 정도 1천 년)의 국사 교과서에 들어갈 적절한 사건 2가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고 질문을 던졌습니다.

응답자들은 '세월호 침몰 사고'(44%), '22사단 총기 난사 사건과 윤 일병 구타 사건'(18%), '인천 아시안게임'(10%), '카카오톡 사찰'(8%), '3대 카드사 정보 유출'(7%),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시행'(5%), '담뱃값 인상 추진'·'부산외대 리조트 붕괴 사고'(각 3%) 등을 꼽았습니다.

1994년 대학생들은 통일된 한반도의 수도로 평양을 첫손에 꼽았습니다.

반면 20년 후배들은 서울(78%)을 압도적으로 지목했고 다음이 세종시(9%), 평양(5%), 개성·부산(각 4%)의 순이었습니다.

'대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술'은 맥주(32%), 소주(18%), 칵테일소주(14%) 순이었고 '1주일간 주량'은 '소주'(칵테일소주 포함) 2.1병, 맥주(500cc 1잔)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1994년 소주 1.8병, 맥주 500cc 4잔에 비해 소주는 증가하고, 맥주는 줄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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