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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석탄대신 쇠똥 투입해 이산화탄소 줄인다

현대제철이 쇠똥(우분)을 활용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친환경 제선기술을 개발해 세계 최초로 실제 공정에 투입했습니다.

현대제철은 오늘(23일) 친환경 제선기술을 통해 자원화한 75톤의 우분으로 미분탄(석탄)을 대체해 당진제철소 고로 1·2호기에 나눠 투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작업은 환경부의 승인을 얻어 세계 최초로 진행됐고 화석연료를 친환경 연료로 대체해 실제 조업을 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게 됩니다.

현대제철은 지난 3년간 관련 기술을 연구해 7건의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현대제철은 사업성이 확인되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지역 사회와 제철소가 상생하는 사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방침입니다.

이 기술은 특히 내년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시행을 앞두고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과징금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철강업계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도입으로 인한 업계의 부담금이 최소한 2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우분을 미분탄과 혼합해 사용하면 고로 내부의 연소효율이 높아져 화석연료 사용이 줄어든다"며 "이번 평가사업으로 최대 113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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