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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2020년까지 평균연비 25% 높이겠다"

현대·기아차 "2020년까지 평균연비 25% 높이겠다"
현대·기아차가 2020년까지 기업 평균 연비를 올해보다 25%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0 연비향상 로드맵'을 확정하고, 차세대 파워트레인 개발, 주요 차종 경량화,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등 3대 방안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올해 상반기에 "2020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연비 경쟁력을 확보하라"고 지시했고, 현대·기아차는 '차세대 파워트레인 태스크포스팀 을 중심으로 단계별 연비 향상 목표와 실행방안을 수립해왔습니다.

차세대 파워트레인 개발과 관련해 현재 보유 중인 10종의 엔진 라인업 중 70%를 차세대 엔진으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현대기아차는 우선 신규 가솔린 엔진을 개발해 기종수를 획기적으로 늘리고, 중형 승용차에 장착되는 누우 엔진과 소형차에 탑재되는 카파 엔진 개선 모델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디젤엔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R엔진 등을 대체할 신형 엔진도 선보일 방침입니다.

엔진과 함께 차량 연비 향상의 핵심 요소인 변속기 효율 개선 및 다단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변속기 기종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전륜6속, 후륜8속 변속기의 전달효율도 개선하고 현재 8속이 최대인 후륜 변속기도 다단화합니다.

현대·기아차는 이를 통해 가솔린 엔진은 11∼13%, 디젤 엔진은 16∼18%, 변속기는 2∼9%의 연비향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차량 경량화에도 집중해 초고장력 강판 적용 비율을 올해 33∼52%에서 2018년 48∼62%로 대폭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또 고강도 알루미늄 휠, 발포플라스틱 도어내장재 등 경량 소재 적용도 대폭 확대합니다.

친환경차 라인업도 강화합니다.

내년 중 준중형급 하이브리드 전용 모델과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시에 이어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 라인업도 보강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2020년까지 전 차급의 친환경 라인업을 확대키로 하고, 이를 위한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측은 이번 로드맵 달성으로 2020년 기준 우리나라와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의 연비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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