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FC바르셀로나, 몰락위기 감수하고 카탈루냐 독립 지지

FC바르셀로나, 몰락위기 감수하고 카탈루냐 독립 지지
스페인 프로축구의 명문FC바르셀로나가 불이익을 감수하고 카탈루냐 지방의 독립을 지지하고 나섰습니다.

바르셀로나 구단은 주민투표를 요구하는 탄원서에 서명해 분리독립을 지지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홈 관중 가운데 일부는 거리로 뛰어나가 카탈루냐의 독립과 이를 위한 주민투표를 지지하는 시위에 직접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탈루냐는 스페인 북동부 지방에 있는 바르셀로나의 연고지로 다른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스페인으로부터의 독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축구 팬들 사이에서는 바르셀로나가 좀 더 신중해야 한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바르셀로나 구단의 역사와 운영에 정통한 저술가 지미 번스는 "바르셀로나가 결국 자해할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지미 번스는 스페인 프리메라리가를 모태로 삼아 세계적 구단으로 성장한 바르셀로나가 카탈루냐의 독립과 함께 몰락의 길을 걸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바르셀로나가 세계 최고의 리그로 불리는 프리메라리가에서 활동하지 않았다면 이만큼 성장할 수 없었다는 겁니다.

번스는 당장 바르셀로나가 카탈루냐의 독립으로 스페인 리그를 떠나면 잃을 수익이 연간 5억3천만 유로,우리 돈 약 7천1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카탈루냐는 1714년 스페인에 병합됐지만 고유한 문화와 역사에 긍지를 느끼는 주민들은 줄곧 스페인 중앙정부에 독립을 요구해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