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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만 軍 의무후송전용헬기 0대…주한미군은 12대

60만 軍 의무후송전용헬기 0대…주한미군은 12대
우리 군 당국은 2018∼2019년에 의무후송전용헬기 8대를 도입할 예정이나 이런 헬기 수가 필요한 소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국방부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백군기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군 당국은 개발비 320억원, 양산비 2천600억원을 들여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기반으로 의무후송전용헬기를 개발, 2018년부터 2년간 8대를 전력화할 계획입니다.

의무후송전용헬기는 악천후에서도 환자를 후송해야 하기 때문에 기상 레이더, 지형충돌 경보장치 등의 장비가 탑재됩니다.

현재 우리 군은 의무후송전용헬기가 없어 항공후송용 응급처치세트(EMS KIT)를 장착한 UH-60(기동헬기) 3대를 응급의무후송헬기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6월 야간에 발생한 동부전선 22사단 총기사고 때 UH-60은 자동항법장치가 없어 운행을 할 수 없었고, 뒤늦게 중앙119 응급헬기가 출동해 환자 후송이 지연됐습니다.

2011년 한국국방연구원(KIDA)이 수행한 사업타당성 연구 결과를 보면 한국군에 필요한 의무후송전용헬기는 최소 24대입니다.

헬기가 출동해 환자 발생지역까지 15분 이내 도착이 가능하도록 전국을 나누면 총 12곳의 거점이 필요하고, 교육훈련 및 정비 소요를 감안하면 1개 거점에 2대 이상의 헬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KIDA의 결론이었습니다.

4성 장군 출신인 백 의원은 "현재 도입 예정인 8대로는 3∼4개의 거점밖에 맡을 수 없어 전방 외에는 운용할 수 없다"며 "그나마 24대를 도입해도 수십 여대가 더 필요한 것으로 알려진 전시 소요에는 크게 못 미친다"고 지적했습니다.

주한미군은 전시 소요까지 감안해 전체 병력은 2만8천500여명이나 현재 12대의 의무후송전용헬기를 운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백 의원은 "주한미군은 전시에 대비해 의무후송전용헬기를 배치했다"며 "한국군도 최소 평시 소요 수준은 도입해야 원활한 응급후송이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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