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선박의 안전검사를 맡은 한국선급, 또 한국 해운조합의 수장이 잇따라 사퇴했습니다. 검찰 수사가 해운업계의 구조적 비리를 파고들면서, 이른바 '해피아'로 불리며 해운업계의 요직을 독차지해온 해수부 출신 관료들이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남정민 기자입니다.
<기자>
선박의 안전운항 관리업무를 대행해온 한국해운조합의 주성호 이사장이 어제(25일)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전 국토해양부 차관 출신인 주 이사장은 지난해부터 해운조합 이사장을 맡아왔습니다.
이에 앞서 선박의 구조안전 검사를 독점해온 한국선급의 전영기 회장도 사퇴했습니다.
세월호 침몰 이후 허술한 점검에 대한 비판과 해수부와의 유착의혹이 집중 제기된 데 따른 부담 때문에 사퇴결정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해운조합의 경우 주 이사장을 포함해 역대 이사장 12명 가운데 10명이 해수부 출신입니다.
[공길영/한국해양대 교수 : 연안 여객선의 안전을 해운조합이라는 민간단체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거 굉장히 잘못된 거죠.]
한국선급의 경우도 전영기 회장은 내부 출신이었지만, 역대 회장 11명 가운데 8명이 해수부 출신입니다.
검찰은 전직 관료들이 업계의 방패막이 역할을 하면서 안전관리를 부실하게 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두 기관의 간부들을 소환 조사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도 이번 사고 이후 이른바 해수부 마피아와의 전쟁을 선언해 해운업계 요직을 맡고 있는 해수부 출신 고위급들은 물론, 해수부 내부도 초긴장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