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나 건강보험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이 얼마 전에 붙잡혔습니다만 이 사건이 엉뚱한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의 실제 환급 업무까지 사기로 오해를 받고 있답니다.
청주방송 황정환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청주 서부지사입니다.
환급 건수는 한달에 대략 8백여 건.
금액도 2천 원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환급을 해주려면 계좌 번호와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 정보가 필수적인데 요즘은 설명을 해도 사기 전화로 오해받기 일쑤입니다.
[건강보험공단 직원 : 선생님 계좌 번호 불러주시면 저희가 입금해 드릴게요. (내 계좌번호를 왜 당신이 알려고 해. 계좌번호 일절 알려주지 말라고 하는데...) (무슨 건강보험을 환급해줘요?) 본인 부담 환급금 지급할 게 있어요. 금액은 많지 않아요. 2,450원이거든요. (됐어요.)]
안내문을 보내도 순순히 환급에 응하는 비율은 채 30%도 안 돼 공단 측은 가입자 설득에 진땀을 빼고 있습니다.
[강원노/국민건강보험공단 과장 : 환급금 사기의 경우는 은행 CD기로 오도록 유인하는 수법을 쓰고있으나 우리 공단에서는 정식 공문으로 발송하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관계없습니다.]
갈수록 기승을 부리는 환급 사기 때문에 한쪽은 환급을 거부하고 다른 한쪽은 환급을 못해 줘 발을 구르는 어이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