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좀비딸>의 기세가 무섭다. 개봉 첫날 관객 수는 43만 명. 오랜만에 가족영화를 보러 아이들과 함께 온 아빠, 엄마들로 극장은 북적이고 스산했던 멀티플렉스 공간은 활기가 넘쳤다. 현재 파죽지세인 예매 스코어는 좀비 아빠 조정석이 미션 임파서블 톰 크루즈를 눌렀다는 기사부터 오랜만에 터진 극장가 티켓 파워와 시너지 넘치는 배우들, 좀비딸 재매개 현상에 대한 분석이 쏟아진다.
7월 26일 열린 부산 센텀시티 무대인사에서는 꼬마 관객들이 좀비딸 역의 최유리 배우를 보고 손 흔들며 '언니, 너무 보고 싶었다'라는 친근감을 표현하고 밤순 할매 역을 맡은 이정은에게도 멋지다는 찬사가 쏟아질 정도로 출연 배우들의 즉석 팬 미팅 같은 현장이 펼쳐지기도 했다. 아빠 역의 조정석은 300만이 넘으면 지금 최고 유행인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소다 팝 챌린지 댄스 공약을 걸기도 했는데 머지않아 곧 정석 버전의 댄스를 보게 될 수 있을 것도 같다.
이미 애니메이션으로 1차 가공된 원작에 대한 인지도, 원작 내용에 최대한 충실한 각색, 원작 캐릭터와 이질감이 없는 친숙한 싱크로율, 2D인 웹툰이 3D로 영상화될 때 지켜야 할 암묵적인 룰을 지키면서도 2차 IP로서 수많은 대중의 호응을 얻고 있는 <좀비딸>의 흥행 요인은 뭘까?
첫째는 원작에 충실한 각색이다. <좀비딸>의 개그 포인트를 유지하면서 하이라이트 장면들을 잘 재현했다는 점인데 틀니 할머니 좀비라든지 밤순 할매의 효자손 개인기 같은 기존의 웹툰 팬들이라면 재밌게 본 장면들이 빠지지 않고 등장해 원작을 연상시키는 만족도를 선사한다. 작가 이윤창은 기존 작품 '타임인 조선','오즈랜드'에서 외계인이나 잔다르크 같은 역사 속 실존 인물들이 시공을 초월해 겪는 판타지 서사를 써왔는데 좀비딸 역시 '내 딸이 좀비가 되었다면?'이라는 매직 이프의 법칙에서 출발한다. 좀비가 되어버린 딸을 퇴치할 것인지, 길들일 것인지. 정환은 윤리적 갈림길에서 고민하지 않고 후자를 선택한다. 기존 좀비물이 집단의 공포에서 집안 내부라는 제한된 개인 공간으로 옮겨오면서 좀비딸은 밝고 명랑한 코믹물이 되고 영화는 살짝 어둡게 느껴지는 원작의 사회 비판 메시지를 걷어낸 대신 정환과 수아의 관계와 소통에 집중한다.
정환을 번역 작가가 아닌 맹수 조련사라는 직관적인 직업으로 설정해 좀비딸을 길들이는 당위성을 부여하고 원작에 등장하는 연화와 러브라인, 동배와 밤순 할매의 역할을 과감히 축소한 대신 수아가 좀비라는 야수성을 어떻게 스스로 조절하고 기억을 찾을 수 있을 것인가에 비중을 할애해서 이야기가 곁가지로 뻗어나가는 것을 차단한다. 그러다 보니 원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신의 딸을 죽인 이장이나 고양이 애용이의 활약이 영화에서 사라진 점이 아쉽다. 아마 애용이의 팬들은 이점을 굉장히 아쉬워할 듯하다. 혼자 상추쌈을 싸 먹거나 119에 전화해서 신고까지 하는 똑똑한 고양이는 영화에서 사라졌지만 쩍벌묘 고양이의 잔잔한 개인기는 잊을만하면 튀어나오는 애용이의 존재감을 부각한다.

※ 지금부터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음
원작과 가장 큰 차이점은 결말에 있다. 정환이 스스로 수아에게 물려 죽음에 이른 원작의 숭고한 희생과 달리 영화는 딸도 살고 정환도 살게 되는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린다. 그런 선택으로 가기 위해 공적 시스템에서 희생당하는 개인, 보호받지 못한 개인, 버림과 유기가 만연한 사회 풍조, 좀비지만 수아의 친부를 죽인 살인에 대한 정당성과 같은 원작이 제기했던 사회적 문제들은 사라지고 단순히 따뜻한 파스텔톤 좀비 동화로 마무리된 점은 아쉽지만, 영화가 결국은 우리 모두가 바라는 판타지라는 점에서 어쩌면 대중이 원했던 결말일지도 모른다.
두 번째 포인트는 원작과 싱크로율 높은 배우들의 캐스팅과 연기. 이미 딸 바보로 알려진 조정석의 현실 연기와 핏줄 서는 좀비 분장을 하고 동작, 표정까지 복합적인 역할을 맡은 신예 최유리의 부녀 케미가 찰떡궁합이다. 거기에 <중증외상센터>로 터블리(터프한데 귀여운) 조연의 획을 그은 윤경호의 귀엽고도 소심한 동배 연기와 좀비를 때려잡는 강단도 있지만 허당기도 있는 조여정까지 합세해 그야말로 배우들의 코믹 연기를 보는 재미가 탄탄하니, 웹툰 원작 영상화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캐스팅은 성공적이었다고 봐도 좋을 듯하다.
<좀비딸>이 원작의 사회비판적 메시지와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마주한 인간 군상들에 대한 성찰이 많이 희석된 점은 아쉽지만, 늘 피 튀기던 K-좀비물이 무조건 괴물이 된 타자를 낯설게 보고 퇴치하던 구별 짓기에서 벗어나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품어나간다는 이야기는 의미하는 바가 크다. 자극적이고 폭력적이며 난해한 이야기에 지친 대중에게 '저런 사랑도 있을 수 있겠구나, 그런 상황에 처한다면 나는 과연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생각하게 만들고, 신파를 넘어 결국은 사랑의 힘이라는 보편성의 진리를 확인시켜 주었기 때문이다.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