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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국내 공항에서 운항한 항공편 4대 중 1대는 지연됐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지연 비율이 가장 높은 항공사는 아시아나항공의 저비용항공사(LCC) 자회사인 에어서울로 나타났습니다.
27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인천·김포국제공항 등 국내 공항에서 올해 1∼6월 집계된 국내 항공사 10곳의 국내·국제선 통합 평균 지연율은 23.6%였습니다.
국토부는 항공기가 계획된 운영 스케줄(항공권 표시 시간)보다 15분을 넘겨 게이트에 출발·도착하면 지연으로 집계합니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 운항한 32만9천736편의 국내 항공사 항공편 중 7만7천700편이 지연 처리됐습니다.
국내선 17만40편 중 3만3천306편(19.6%), 국제선 15만9천696편 중 4만4천394편(27.8%)입니다.
상반기 국내·국제선 평균 지연율은 지난해 상반기(22.6%)보다 1%포인트 높아졌습니다.
국내선은 1.4%포인트 감소했지만, 국제선에서 3.1%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공항에서 뜨고 내린 국제선 항공편 수가 26만4천254편으로 역대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공항·공역 혼잡이 심해졌고, 난기류 현상도 잦아지며 일부 국제항로의 통행에 지장이 생긴 점 등이 원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항공사별로 보면 에어서울의 평균 지연율이 36.5%로 국내 국제선을 통틀어 가장 높았습니다.
7천144편 중 2천610편이 지연됐습니다.
에어서울은 국내선에서 2천498편 중 687편(27.5%)이, 국제선에서 4천646편 중 1천923편(41.4%)이 지연돼 각 부문에서 1위였습니다.
국내선에서는 에어서울에 이어 진에어(26.3%·2만6천212편 중 6천897편), 이스타항공(24.5%·1만4천932편 중 3천665편) 등이 지연율이 높았습니다.
국제선에서는 진에어(32.8%·1만7천407편 중 5천706편), 에어프레미아(32.4%·1천641편 중 532편), 아시아나항공(32%·2만7천552편 중 8천809편) 등의 지연이 잦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외국 항공사들의 국제선 지연율은 21.8%로, 지난해 상반기(19.2%)보다 2.6%포인트 상승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