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대광위, 서울3호선 연장 송파하남선 기본계획 승인…2032년 개통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위치도 (사진=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위치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 구간인 '송파하남선 광역철도'의 기본계획을 내일(22일) 승인한다고 밝혔습니다.

송파하남선은 3호선 대화∼오금 구간을 북동쪽으로 하남시청역까지 연장하는 총 길이 11.7㎞의 광역철도 노선으로, 서울 경복궁·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 도심과 하남 감일·교산 신도시를 경유합니다.

이 노선은 3기 신도시인 경기 하남 교산지구 광역교통 개선 대책의 핵심 철도노선으로, 오는 2032년 개통을 목표로 총사업비 1조 8천356억 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연장 노선에서는 서울 송파구 방이동 1곳과 감일·교산지구 5곳 등 총 6곳에 정거장이 세워지며, 기존 3호선과 같은 종류의 전동차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송파하남선이 개통되면 5호선 하남 연장선과 미사대로·올림픽대로에 의존하던 하남시의 만성적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서울 동부와 경기도를 하나로 연결하는 핵심 교통축으로 기능할 것으로 위원회는 기대했습니다.

서울 도심과 2개 대규모 택지지구를 통과하는 노선의 특성상 출퇴근 시간 단축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하남 교산에서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까지 이동시간을 30분 단축할 수 있게 됩니다.

(사진=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