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럼프 "인도네시아와 무역 합의…의약품 관세 이달 말"

<앵커>

미국이 영국과 베트남에 이어서 인도네시아와 무역협상을 타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외국산 의약품과 반도체의 품목별 관세를 빠르면 이번 달 말부터 부과할 계획입니다.

박재연 기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15일 인도네시아와의 무역 협상을 타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4월 상호관세 발표 이후 영국 베트남에 이어 세 번째 타결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양측 모두에게 좋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인도네시아는 우리에게 완전히 문을 열었습니다. 곧 발표될 협상 결과들도 있습니다.]

미국으로 들어오는 인도네시아산 제품에는 지난 4월 발표된 32%에서 낮아진 19% 관세가 매겨집니다.

인도네시아로 수출되는 미국산 제품에는 관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의약품 관세 부과 시점에 대해 "아마도 이달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낮은 관세로 시작해 점차 의약품에 대한 관세율을 높여간다는 구상입니다.

외국산 반도체에 대한 품목별 관세도 의약품과 비슷한 일정으로 부과할 계획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다만 더 구체적인 시점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런가 하면 아프리카나 카리브해 주변 등 '작은 나라들'에 대한 상호관세도 예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상호관세율이) 아마 10% 조금 넘을 겁니다. 아마도요. 우리는 사업을 많이는 아니지만 하고 있습니다. 상당한 규모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달 1일 상호관세 부과를 앞두고 현재 대여섯 개 나라와 추가로 무역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영상편집 : 위원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