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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도입했는데"…스타벅스, 7년 만에 방침 변경

<앵커>

종이 빨대만 쓰던 스타벅스가 플라스틱 빨대를 다시 도입했습니다. 종이 빨대가 쉽게 눅눅해진다는 소비자들 불만과, 정말 환경에 도움이 되는 거냐는 지적이 끊이질 않자 7년 만에 방침을 바꾼 겁니다.

하정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종로의 한 스타벅스 매장입니다.

초록색 플라스틱 빨대와 전용 수거함이 놓였습니다.

이렇게 매장에 종이 빨대, 플라스틱 빨대 두 개를 다 비치해 놓았는데요, 소비자들이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한동안 종이 빨대를 고수해 온 스타벅스가 전국 200여 개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시범 도입했습니다.

사탕수수 같은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한 소재로 만든 제품입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8년, 환경 오염을 유발하는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줄이겠다며,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종이 빨대를 전면 도입했습니다.

하지만 불편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았고,

[김종수/서울 동대문구 : 나중에 눅눅해지면서 변하고 그리고 이렇게 긴, 흐물흐물해지면서 긴 빨대가 나중에는 안에서 찢어지고 이러니까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종이 빨대가 현실에서는 일반 쓰레기로 소각되면서 자원 재활용과 친환경 효과에 대한 의문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신겸/서울 관악구 : 종이 빨대도 나무나 여러 환경 오염 물질이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해서 실질적으로 플라스틱을 쓴다고 해서 더 큰 문제가 발생할까라는 생각을….]

정부도 2022년 11월부터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금지하고 위반 시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었지만, 입장을 바꿔 계도 기간을 무기한 연장한 상태입니다.

스타벅스는 일단 종이 빨대 사용이 어려운 노약자나 환자 등을 위해 병원 인근 매장 중심으로 플라스틱 빨대를 도입하고, 고객 의견을 살핀 뒤 확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7년 만에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한 플라스틱으로 전환한 스타벅스의 조치가 업계 전반으로 확산할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조창현, 영상편집 : 이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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