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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월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40.2%↑…K-배터리 점유율 4.6%p↓

1∼4월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40.2%↑…K-배터리 점유율 4.6%p↓
전기차 캐즘에도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이 성장세를 이어간 가운데 K-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4%포인트 넘게 축소됐습니다.

4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4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순수전기차(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사용량은 308.

5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 대비 40.2%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4.6%포인트 하락한 17.9%에 그쳤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16.3% 증가한 31.4GWh로, SK온은 24.1% 증가한 13.4GWh로 각각 3위와 4위를 유지했습니다.

반면 삼성SDI(7위)는 11.2% 감소한 10.3GWh에 그쳤습니다.

이 같은 삼성SDI의 하락세는 유럽과 북미 시장 내 주요 완성차 고객들의 배터리 수요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SNE리서치는 분석했습니다.

중국 업체들의 성장세는 여전히 견조했습니다.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42.4% 증가한 117.6GWh로 글로벌 1위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습니다.

CATL의 점유율은 38.1%, BYD(비야디)도 60.8% 성장한 53.4GWh로 2위(점유율 17.3%)를 지켰습니다.

주로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일본 파나소닉은 8.7% 감소한 9.4GWh로 8위에 머물렀습니다.

SNE리서치는 "미국의 정책 변화는 북미 시장 진출 및 점유율 확대를 노리는 한국 배터리 기업들에 기회와 위협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은 미국 내 현지 합작공장 설립과 배터리 생산라인 증설을 통해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모색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소재 조달 다변화와 기술 혁신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동시에 유럽의 탄소중립 정책 강화와 중국의 가격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시장 맞춤형 전략을 마련하고 현지화 및 협력 강화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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