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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30분 앞당겨 운행…MZ노조 "반대" vs 서울시" 수요 많아"

지하철 30분 앞당겨 운행…MZ노조 "반대" vs 서울시" 수요 많아"
이른바 'MZ노조'로 불리는 서울교통공사 제3노조인 올바른노조는 서울시가 지하철 첫차 운행시간을 30분 앞당기려 하는 것을 두고 반대 입장을 냈습니다.

올바른노조는 오늘(22일) 입장문을 내고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의 일방적인 지하철 30분 앞당김 추진을 강력히 반대하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올바른노조는 "이 사안은 서울시의 중점 사업인 '약자와의 동행'의 일환으로 새벽 자율주행 버스 확대와 더불어 추진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새벽 시간 노동자를 위한다는 감성적인 이유만 언급할 뿐, 운행을 30분 앞당겨야 할 만큼의 구체적인 수송 수요를 제대로 분석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수요 분석이 전무한 상황에서의 앞당김은 불필요한 인력과 에너지 낭비일 뿐"이라며 "가뜩이나 적자에 허덕이는 공사 재정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앞서 서울시는 전날 지하철 1∼8호선 첫차 시간을 현재 오전 5시 30분에서 앞당긴 오전 5시부터 운행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유지보수·정비에 시간이 필요한 만큼 막차도 오전 1시에서 30분 앞당길 계획입니다.

시는 교통수요 분석 결과 첫차와 함께 막차 시간을 30분 당겼을 때 지금보다 더 많은 인원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반박했습니다.

현재 지하철이 다니지 않는 오전 5시부터 5시 30분 사이 지하철 탑승 예상 수요는 2만 3천여 명으로 시는 추산했습니다.

이 시간대 버스 통행 인원(3만 2천520명)의 약 71%가 지하철을 이용할 것으로 시는 예상했는데, 인접시간대인 오전 5시 30분에서 오전 6시 사이 전체 통행인원의 약 71%가 지하철을 이용한다고 시는 설명했습니다.

또 현재 오전 0시 30분부터 1시 사이 지하철 이용 인원은 약 7천 명입니다.

막차를 30분 단축했을 때 지하철을 타지 못하게 되는 인원은 일반 시내버스나 심야 N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수요 분석 결과 오전 5시부터 5시 30분 사이 지하철 이용 수요가 더 많았다"면서 "일반 시내버스는 새벽 1시까지 운행하는 만큼 막차 시간 단축으로 인한 불편은 해소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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