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자막뉴스] 브라질 "한국 등 60일간 닭고기 수출 중단"…90% 의존했는데 치킨값 또 뛰나

<앵커>

이번에는 치킨값이 오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요. 이거는 뭐 때문에 그렇습니까?

<기자>

우리나라에서 닭고기 수입을 많이 하는 나라가 바로 브라질인데요.

우리나라 닭고기 수입량의 90%에 육박하는데, 그래서 4만 5천 톤을 넘게 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브라질 수입이 끊긴 겁니다.

정부가 브라질산 닭고기 수입을 전면 금지했습니다.

지난 15일 선적분부터 종란, 식용란, 병아리, 또 모든 가금육과 가금생산물에 대한 건데요.

바로 브라질의 상업용 양계장에서 고병원성 AI,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하면서인데요.

그전에 수입된 물량은 이미 배에 실려서 현지를 떠나 국내로 들어오는 중이겠죠.

수입금지 전 14일 이내인 이번 달 1일부터 브라질에서 나온 물량은 검사를 한 뒤에 결과를 보고 통관할지 말지 판단할 거라고 합니다.

지금 브라질에서 AI가 발생한 곳은 브라질 닭고기 생산의 60%를 차지하는 핵심지역이라서 우리뿐 아니라 브라질산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중국을 포함한 유럽연합, 아르헨티나, 멕시코, 칠레 등등 많은 나라에서 수입을 중단하고 나선 상태입니다.

미국 같은 경우도 달걀 파동이 있었잖아요.

그것 때문에 이번 연도에 달걀 수입량을 10배 이상 늘렸는데, 상황이 안 좋아진 겁니다.

우리도 연간 4천억 원으로, 8위 수입국가에 올라 있는데요.

앞으로 치킨값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 공급이 일시에 끊기는 만큼 대체 수입처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