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연결 기준 1분기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감소한 1조 8천63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2% 하락한 1천54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영업이익률은 5.7%입니다.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4% 늘어난 9천930억 원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핵심 사업인 톡비즈 매출의 경우 7% 증가한 5천533억 원을 기록했고,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은 11% 상승했습니다.
고객 마케팅 수신 동의를 전제로 발송하는 '브랜드 메시지' 상품이 이달 중 출시 예정인 만큼 2분기부터 성장세는 가속될 전망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습니다.
선물하기와 톡딜 등 톡비즈 커머스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2천672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커머스의 1분기 통합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 늘어난 2조 6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 모빌리티와 카카오 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3천656억 원이었습니다.
카카오의 주된 고전 이유인 콘텐츠 부문 부진은 지속됐습니다.
콘텐츠 부문의 1분기 매출액은 작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8천707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뮤직 매출액이 6% 줄어든 4천379억 원, 스토리 매출이 6% 감소한 2천126억 원, 미디어 매출은 21% 하락한 751억 원으로 각각 나타났습니다.
회사 측은 2분기부터 광고 성수기 효과 반영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 분기 대비 동반 성장할 전망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카카오는 핵심 사업인 카카오톡의 이용자 체류 시간 확대를 위해 서비스 및 소셜 기능 강화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하반기 중 카카오톡 세 번째 탭에 '발견 영역'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인공지능(AI) 서비스의 경우 신규 AI 서비스 '카나나'의 베타 테스트를 시작으로, AI 메이트 쇼핑·로컬 등 특정 분야 AI 추천 및 생성형 검색, 오픈AI 공동 개발 상품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입니다.
정신아 대표는 "올해 카카오가 준비하고 있는 다양한 실험과 시도의 결과물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면서, AI가 카카오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