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대선 Pick
펼쳐보기

미국 희토류 업체, 중국 수출 중단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MP 머티리얼스 광산(사진=AP, 연합뉴스)
▲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MP 머티리얼스 광산

중국이 미국의 관세 공세에 대한 맞대응으로 희토류 수출 통제에 나선 가운데 미국 희토류 업체가 대중국 수출을 중단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오늘(18일)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광산 및 가공 시설을 운영하는 'MP 머티리얼스'가 현지시간 17일 미국 내 희토류 공급망 '재산업화'를 위한 노력의 하나로 중국에 대한 희토류 판매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지난 4일 중국 정부는 미국의 상호관세에 대응해 자국에서 생산되는 희토류에 대한 수출 통제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희토류는 첨단 기술, 국방,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필수적인 전략 자원입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 희토류 공급국으로, 이번 수출 통제 조치는 풍력 터빈, 제트 엔진 코팅 등에 사용되는 고출력 자석, 광학 레이저, 레이더 장치 등을 만드는 기업들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미국은 1980년대만 해도 캘리포니아주의 마운틴패스 광산이 세계 최대의 희토류 광산이었으나 뒤늦게 시장에 진입한 중국에 자리를 내줬습니다.

MP 머티리얼스는 성명을 통해 "우리의 귀중한 중요 물자를 125% 관세 하에서 판매하는 것은 상업적으로 합리적이지도 않고 미국의 국익에도 부합하지도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 중국에 총 145%의 관세를 부과했으며 중국도 미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125%까지 올린 상태입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