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3월 철강 분야에서 가장 먼저 전 세계 대상 관세 부과에 나선 가운데 지난 3월 한국 철강 제품의 수출이 10% 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18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 3월 한국의 대미 철강 수출액은 3억 4천만 달러로 작년 같은 달보다 18.9% 감소했습니다.
3월 수출 중량도 25만t으로 14.9% 줄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달 12일부터 기존에 한국 등 주요국에 부과한 쿼터(할당량) 내 관세 면제를 없애는 방식으로 세계 주요국 수입하는 철강 제품과 알루미늄 제품에 각각 25%, 10%의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의 경우 지난 2018년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받았던 연간 263만t 규모의 철강 면세 쿼터가 없어졌습니다.
3월 한국의 대미 철강 수출이 감소한 데에는 그달부터 시작된 미국의 철강 관세 조치의 영향도 일부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그간 철강 관세 조치로 미국 시장에서 약 4분의 3의 점유율을 차지하던 미국 철강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이 어느 정도 높아진 후 새 균형점을 찾아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바 있습니다.
다만 철강 거래는 통상 수개월 전에 미리 이뤄지고, 관세 외에도 현지 경기 동향에 따른 수요 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반영돼 관세 부과 후 몇주의 결과를 두고 관세 영향을 속단하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실제로 철강 제품의 대미 수출은 18.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감소는 주로 최근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자동차 제조 등에 쓰이는 철강판(-32.9%)에서 나타났고 철강판과 수출 규모가 비슷한 강관 제품 수출액은 3.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철강 업계는 장기적으로 관세 부과를 피할 수 있는 현지 생산 확대를 통해 새 통상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제철은 미국에 약 30조 원을 투입해 오는 2029년 상업 생산을 목표로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전기로 제철소를 설립한다는 계획을 최근 발표한 바 있습니다.
포스코 역시 현대체철의 제철소에 공동 투자해 물량을 공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