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간 기술 패권 경쟁, 트럼프 2기 정부의 관세 정책 등 첨단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의 미래 기술주권 확보를 위해 과학기술계 최고 석학과 업계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기술주권 확보, 그 10가지 질문'이라는 제목 아래 오는 24일(목), SBS와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이 <SBS X 그랜드 퀘스트> 포럼을 공동 개최합니다.
'일반인공지능과 인간의 공존', '미생물 세포공장 기반 온실가스 전환', '역노화 기술' 등 2025년 한국 산업계와 과학 기술계 각 분야에서 고민해야 할 중장기적 도전 과제가 공개되며, 이상엽 카이스트 특훈 교수, 박남규 성균관대 종신석좌 교수, 이준호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등 학계 최고의 교수들과 삼성, LG, SK 등 산업 분야의 대표 리더들이 해법 모색을 위해 머리를 맞댑니다.
단순한 원 사이드(one-side) 발표를 넘어 중장기적 난제들을 함께 토론하는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또한 당일 포럼에서는 '그랜드 퀘스트'라는 이름 아래 과학기술 분야의 중장기적 연구를 하는 2명의 신진 과학자들를 선발해 연구비를 지원하는 'SBS문화재단 그랜드 퀘스트 프라이즈' 시상식도 열릴 예정입니다.
올해 첫 여정을 시작한 <SBS X 그랜드 퀘스트>는 매해 SBS 사회공헌 지식 나눔 프로젝트 'SBS D포럼'을 제작하는 보도본부 미래부의 노하우를 통해 탄생했습니다.
포럼 참석을 위해서는 온라인 사전 등록이 필요하며, 참가 신청은 홈페이지(
grandquests.sbs.co.kr)에서 가능합니다.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