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대선 Pick
펼쳐보기

"니코틴 없다는 액상 전자담배서 니코틴 무더기 검출"

"니코틴 없다는 액상 전자담배서 니코틴 무더기 검출"
▲ 액상형 전자담배 자판기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무니코틴' 표시 일회용 액상 전자담배 7종에서 니코틴이 최대 158㎎ 검출됐습니다.

이들 제품의 경우 10회 흡입 시 니코틴 함량이 0.4∼0.5㎎으로 일반 궐련 담배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젤리바 샤인머스캣' 전자담배에서는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유사 니코틴인 '메틸니코틴'이 나왔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일회용 액상 전자담배 15종의 니코틴 함량 등 성분과 표시 실태를 조사해보니, 무니코틴 표시 제품과 니코틴 미표시 제품 등에서 니코틴이 다량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일회용 액상 전자담배는 액상 카트리지와 기기가 분리되지 않고 일체형으로 소형화한 제품입니다.

조사 대상 12종은 무니코틴이라고 표시했고, 2종은 니코틴 함유 여부를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1종은 니코틴 함량을 1% 미만으로 표시했습니다.

시험 결과 무니코틴 표시 제품 7종과 니코틴 미표시 제품 2종에서 니코틴이 82∼158㎎ 검출됐습니다.

니코틴 158㎎이 검출된 '네스티 바 20000'의 용량은 17㎖로, 10회 흡입 시 궐련 담배 1개비를 피는 것과 마찬가지로 계산됩니다.

젤리바 샤인머스캣에서는 메틸니코틴 13㎎과 니코틴 120㎎이 검출됐습니다.

메틸니코틴은 니코틴과 유사한 화학구조를 가진 신종 물질로 급성중독과 신경 자극 등에 대한 명확한 안전성 자료가 없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젤리바 샤인머스캣 제품과 온라인 판매 페이지에는 니코틴·유사 니코틴의 함유 여부, 주의사항 등에 대한 표시가 전혀 없어 소비자가 무니코틴 제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다고 소비자원은 밝혔습니다.

조사 대상 15종 중에서 14종은 청소년보호법 시행령에 따른 '청소년 유해 표시'를 하지 않거나 표시가 미흡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액상 전자담배에 무니코틴이라고 표시했으나 니코틴·유사 니코틴이 검출된 제품에 대해 판매 중단을 권고하고 청소년 유해 표시를 개선하도록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