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렇게 여야가 입장 차를 좁히면서 국민연금은 18년 만에 개혁을 눈앞에 뒀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내는 돈을 늘리기로 하면 그걸 몇 년에 걸쳐서 올릴지, 또 재정 여건에 따라 연금액을 조정할지 등 풀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습니다.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지난해 9월, 내는 돈인 보험료율을 13%, 받는 돈인 소득대체율을 42%로 올리는 국민연금 개혁안을 제시했습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보험료율 13%로 인상에는 공감대를 이뤘지만, 소득대체율을 두고는 '여 42대 야 45%'를 거쳐 '여 43대 야 44%'로 1% p 차이까지 입장 차를 좁혔지만, 탄핵 정국 등으로 그동안 최종 타결로 진전은 없었습니다.
그러다 민주당이 국민의힘안인 43%를 수용한 겁니다.
과제는 남아 있습니다.
올해 41.5%인 소득대체율을 몇 년에 걸쳐 43%로 올릴지, 즉 해마다 몇 % p씩 올려 43%로 만들지는 여야가 앞으로 더 논의해야 합니다.
핵심 쟁점인 자동조정장치도 문제입니다.
인구 상황, 재정 여건 등에 따라 연금액이 자동으로 바뀌는 방식인데, 정부안으로 따져보면, 기대 수명이 늘고, 연금 가입자가 줄어들 경우 연금이 물가상승률보다 덜 올라 가입자 불만이 커질 수 있습니다.
정부와 여당은 재정 안정을 위해 도입이 꼭 필요하다고, 야당은 사실상 연금 삭감이라 안 된다고 줄다리기 중입니다.
시민사회와 학계 일부에서는 소득대체율 43% 안은 안정적 노후소득을 보장할 수 없다고 비판합니다.
[주은선/경기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 우리나라 노인빈곤율이 OECD 국가 중에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이에요. 이 제도가 미래에 노인 빈곤 예방 기능을 하는 데에 불충분한 수준으로 유지되게 됐다는….]
당장 내는 돈이 느는 만큼 사회적 합의가 쉽지 않은 연금 개혁.
한 여권 관계자는, "대통령 리더십 공백 상황에서, 지금이 어쩌면 여야가 정치적 부담을 나눌 적기"라고 의견을 모은 배경을 분석했습니다.
(영상취재 : 공진구, 영상편집 : 박춘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