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지의 유튜브 채널 '핫이슈지'
아직 학교에도 들어가지 않은 7살 아이가 원어민과 영어로 자유롭게 토론하고, 서울대 재학생도 어려워하는 수학 문제로 시험을 칩니다.
이 똑똑한 아이 뒤에는 수백만 원대 패딩을 걸치고 명품 브랜드 가방을 든 엄마, '대치맘'이 있습니다.
일견 고상해 보이지만, 아이 교육에 목을 매는 '대치맘'이 요즘 대중매체 소재로 급부상했습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패러디 영상은 도합 1천만 회 넘는 조회 수를 올렸고, 시사 프로그램 에선 대치동 학원가를 배경으로 학부모의 욕심 때문에 과도한 교육을 받는 아이들을 다뤄 큰 반향을 끌어냈습니다.
심지어 '대치맘'의 주요 일과인 '학원 라이드'를 전면에 내세우고, 제목까지 '라이딩 인생'이라고 붙인 드라마가 나왔습니다.
'대치맘'을 캐릭터로 만들어 화제를 불러온 건 코미디언 이수지입니다.
이수지의 유튜브 채널 '핫이슈지'에 지난달 4일 올라온 '휴먼다큐 자식이 좋다' 1편 조회 수는 790만 회(이하 이달 5일 기준), 25일 올라온 2편은 486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공개된지 지 약 한 달 만에 도합 1천만 회가 훌쩍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한 셈입니다.
이 영상은 '대치맘' 이소담 씨를 따라다니는 페이크 다큐 형식으로, 영상 주인공인 일명 '제이미맘'은 대치동 엄마들 사이에서 교복처럼 통하는 몽클레르 패딩, 밍크 베스트, 고야드 백, 에르메스 목걸이를 걸쳐 묘한 기시감을 자아냅니다.
나긋나긋한 특유의 말투, 자녀의 영어 이름을 부르고 원어민 선생과 영어로 전화통화를 하는 모습도 개그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또 다른 유튜브 채널에선 '대치파파'를 소재로 한 영상이 등장했습니다.
이수지가 선보인 '대치맘' 이소담의 남편이란 설정입니다.
대치동 상가에서 칼국수를 먹고, 틈틈이 업무도 보면서 아이의 학원 '픽업'을 기다리는 가정적인 대치동 아빠의 모습을 그려 조회 수 63만 회를 올렸습니다.
비슷한 시기 KBS 시사 프로그램 '추적 60분'은 '7세 고시' 편을 방송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7세 고시, 누구를 위한 시험인가' 풀영상 조회 수는 155만 회로, 지난해 6월 공개된 고용 통계 관련 영상(231만 회) 이후 8개월 만에 최다 조회 수였습니다.
대치동 유명 영어학원과 수학학원 레벨테스트를 가리키는 '7세 고시'라는 말을 전면에 내세웠지만, 이 프로그램이 비판한 것은 어린 자녀에게 과도한 교육을 시키는 부모들이었습니다, 영상 속에서 엄마들은 긴장해서 엉엉 우는 어린아이들을 학원에 밀어 넣고는 "우울증에 걸릴 것 같다"며 자기 연민에 빠진 모습으로 나옵니다.
이러한 풍경은 드라마로도 옮겨졌습니다.

지니TV 오리지널 '라이딩 인생'입니다.
극 중 워킹맘 이정은(전혜진 분)은 7살 딸아이를 유치원에서 '픽업'해 학원에 내려주는 일을 하느라 회사 일은 뒷전입니다.
명문 초등학교에 아이를 보내겠다는 일념에 무속인을 찾아가는 것은 기본이고, 영어 교재를 얻기 위해 '나이롱'(가짜) 환자 행세도 합니다.
빨간 색 아이템을 지니면 명문 초등학교에 입학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속설에 새빨간 티셔츠를 입고 학교 추첨 행사에 참여합니다.
학원가에서 영향력이 큰 엄마에게 잘 보이려고 비굴해지는 모습은 애잔하기까지 합니다.
아이의 행복을 위한 것이라지만, 초시계로 재면서 시간 내에 영어 스피치를 해내지 못하는 아이를 엄히 다그치고, 학원에 가기 싫다는 아이를 끌고 가는 모습은 모순적입니다.
이른바 '대치맘'이 갑자기 유튜브와 TV,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서 주목받은 배경에는 대중의 호기심과 선망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한민국 사교육의 중심인 대치동은 과잉 경쟁으로 지쳐가는 한국 사회의 단면을 잘 담아내는 상징적인 장소라는 점에서 대중의 호기심과 공감을 불러일으킨다고 분석합니다.
윤석진 대중문화평론가는 "대치동은 열려 있는 공간이지만, 진입장벽이 있어 아무나 접근하기 쉽지 않은 곳"이라며 "그곳을 내밀하게 엿볼 수 있다는 부분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어린 나이부터 사교육 현장에 내몰린 아이들에 대한 안타까움, 그리고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고 교육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 등이 대중의 관심을 끄는 것"이라고 짚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가 사교육 과열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을 담고 있지만, 역설적으로 시청자들의 욕망을 자극하는 탓에 주목받는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자녀를 대치동에서 교육하는 부모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도 있지만, 학부모 입장에서는 자녀에게 최고의 교육을 제공해주고 싶다는 마음도 있을 것"이라며 "'대치맘'에 대한 선망과, 그들처럼 해주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절망감, 한국 교육 시스템에 대한 문제의식 등이 합쳐져서 큰 반향을 끌어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치맘'이 입길에 오르면서 별안간 배우 한가인에게 불똥이 튀기도 했습니다.
한가인이 유튜브 채널 '자유부인 한가인'에서 자녀들을 학원에 데려다주고, 자신은 차에서 긴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공개했는데 이 모습에서 이수지가 풍자한 모습이 떠오른다는 반응이 나오면서입니다.
한가인은 결국 해당 영상을 비공개 처리했습니다.
또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공부 때문에 유난스레 아이들을 쥐잡듯이 잡지 않는다"며 "유튜브를 위해서 특별히 (라이딩이) 늦게 끝나는 날로 촬영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대한민국의 교육 현실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 '대치맘'을 희화화한 데 대한 불만 섞인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이를 의식한 듯 이수지는 '대치맘' 캐릭터에 대한 오해가 있다며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고 직접 털어놨습니다.
그는 5일 라디오에 출연해 "'내가 의도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데'라는 부담감도 있고 오해도 좀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