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카드가 분석한 구독 서비스 유형
작년 생성형 AI(인공지능) 서비스 이용 건수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국민카드는 구독 서비스 10개 유형에 대해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3년 대비 2024년 전체 구독 서비스 이용 건수는 12.9%, 이용 금액은 17.1%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은 생성형 AI로, 이용 건수가 전년 대비 299% 늘어났습니다.
작년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고객 10명 중 3명은 7개월 이상 유료 구독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생성형 AI 다음으로는 생활·건강(59%), 쇼핑·배달 멤버십(34%), 뉴스·매거진(32%) 등의 이용 건수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KB국민카드가 서울 및 경기·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25∼54세 남녀 고객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74%가 유료로 구독 서비스를 이용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전체 구독 서비스 연령대별 이용 고객 수 비중은 30대가 24%로 가장 높았고, 40대 23%, 20대 22%, 50대 20%, 60대 이상 1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 유형 중 영상 스트리밍이 67%로 가장 높은 응답자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 쇼핑·배달 멤버십(61%), 음악 스트리밍(40%), 전자책·만화(26%)가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25∼29세 고객은 평균 7.3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43%는 7개 이상 이용 중이라고 응답해 다중 구독률이 높았습니다.
(사진=KB국민카드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