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는 여론조사기관 패널나우를 통해 20세 이상 성인 남녀 7,936명을 대상으로 중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의식을 살펴봤습니다.
<전체 응답 문항 및 결과는 아래 이미지 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중국산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나요?
① 네 84.9%
② 아니요 15.1%

2-1. 중국산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복 선택 가능)
① 가격이 저렴해서 88.9%
② 기능이 좋아서 8.4%
③ 디자인이 좋아서 5.2%
④ 다양한 옵션이 있어서 9.0%
⑤ 다른 대안이 없어서 17.4%

2-2. 중국산 제품을 사용한 후 만족도는?
① 매우 만족 2.4%
② 만족 18.2%
③ 보통 54.4%
④ 불만족 18.9%
⑤ 매우 불만족 6.1%

3. 중국산 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복 선택 가능)
① 품질이 낮아서 61.2%
② 내구성이 부족해서 30.4%
③ 브랜드 이미지가 낮아서 25.4%
④ AS 문제가 우려돼서 32.9%
⑤ 유해성 등 안전이 걱정돼서 44.4%

4. 본인 또는 주변에서 중국산 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을 종합한다면 중국산 제품의 품질은 과거에 비해 어떻게 변했다고 평가하나요?
① 매우 좋아졌다 4.0%
② 좋아졌다 38.2%
③ 그대로다 45.3%
④ 나빠졌다 8.0%
⑤ 매우 나빠졌다 4.5%

5. 최근 우리나라에 중국산 전기 승용차가 공식 출시되었는데, 구매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① 적극 고려하고 있다 1.8%
② 고려할 수 있다 23.3%
③ 구매 의사 없다 35.4%
④ 절대 구매하지 않겠다 23.3%
⑤ 당분간 차 구매 계획이 없어서 관심 없다 16.2%

6. 가성비가 뛰어난 경우라면 중국산 전기차나 가전제품 등을 구매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① 매우 긍정적 2.9%
② 긍정적 21.4%
③ 보통 34.8%
④ 부정적 26.9%
⑤ 매우 부정적 14.0%
<조사 개요>
의뢰 기관 : SBS
조사 일시 : 2025년 1월 28일 ~ 2025년 2월 3일
조사 기관 : 패널나우
조사 대상 : 20세 이상 7,936명 온라인 조사
응답률 : 24%
표본 오차 : ±0.9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