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뉴스토리] '중국 기술 대공습…흔들리는 대한민국' 설문조사 세부 정보

한때 '대륙의 실수'로 불리던 중국 제품들이 가격 경쟁력에다 기술력까지 갖추고 한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1위 전기차 브랜드의 한국 진출을 계기로 중국 기술의 대공습이 본격화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SBS는 여론조사기관 패널나우를 통해 20세 이상 성인 남녀 7,936명을 대상으로 중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의식을 살펴봤습니다.

<전체 응답 문항 및 결과는 아래 이미지 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Q1

1. 중국산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나요?
① 네 84.9%
② 아니요 15.1%
Q2-1수정

2-1. 중국산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복 선택 가능)
① 가격이 저렴해서 88.9%
② 기능이 좋아서 8.4%
③ 디자인이 좋아서 5.2%
④ 다양한 옵션이 있어서 9.0%
⑤ 다른 대안이 없어서 17.4%

Q2-2수정

2-2. 중국산 제품을 사용한 후 만족도는?
① 매우 만족 2.4%
② 만족 18.2%
③ 보통 54.4%
④ 불만족 18.9%
⑤ 매우 불만족 6.1%

Q3

3. 중국산 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복 선택 가능)
① 품질이 낮아서 61.2%
② 내구성이 부족해서 30.4%
③ 브랜드 이미지가 낮아서 25.4%
④ AS 문제가 우려돼서 32.9%
⑤ 유해성 등 안전이 걱정돼서 44.4%

Q4수정

4. 본인 또는 주변에서 중국산 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을 종합한다면 중국산 제품의 품질은 과거에 비해 어떻게 변했다고 평가하나요?
① 매우 좋아졌다 4.0%
② 좋아졌다 38.2%
③ 그대로다 45.3%
④ 나빠졌다 8.0%
⑤ 매우 나빠졌다 4.5%

Q5

5. 최근 우리나라에 중국산 전기 승용차가 공식 출시되었는데, 구매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① 적극 고려하고 있다 1.8%
② 고려할 수 있다 23.3%
③ 구매 의사 없다 35.4%
④ 절대 구매하지 않겠다 23.3%
⑤ 당분간 차 구매 계획이 없어서 관심 없다 16.2%

Q6

6. 가성비가 뛰어난 경우라면 중국산 전기차나 가전제품 등을 구매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① 매우 긍정적 2.9%
② 긍정적 21.4%
③ 보통 34.8%
④ 부정적 26.9%
⑤ 매우 부정적 14.0%
<조사 개요>
의뢰 기관 : SBS
조사 일시 : 2025년 1월 28일 ~ 2025년 2월 3일
조사 기관 : 패널나우
조사 대상 : 20세 이상 7,936명 온라인 조사
응답률 : 24%
표본 오차 : ±0.96%p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