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덕역(삼척)을 지나는 ITX-마음
한반도의 등줄기를 잇는 동해선 열차가 새해부터 전 구간 운행을 시작합니다.
동해 중부선인 삼척∼포항 구간이 개통되면서 강릉에서 부산까지 환승 없이 열차로 달릴 수 있게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1월 1일부터 ITX-마음이 강릉에서 부산(부전) 간 하루 왕복 8차례 운영된다고 오늘(31일) 밝혔습니다.
기존에는 강릉∼동해(45km), 포항∼부전(142.2km) 구간만 운영됐는데, 중간의 삼척∼포항(166.3km)이 개통되며 전 구간이 연결되는 것입니다.
강릉에서 부산까지는 총 4시간 50분이 소요됩니다.
내년 말부터 시속 260km인 KTX-이음이 투입되면 강릉∼부산 소요시간이 4시간 초반대로 줄어들게 됩니다.
동해선은 단선이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 개통하는 삼척∼포항 구간 주파에는 1시간 40분이 걸립니다.
동해선 전 구간이 개통되면서 동해 생활권인 강원도, 경상도는 일일생활권으로 연결됩니다.
정부는 지역 간 여객, 화물 수송이 원활해지면서 동해선이 '동해안 초광역 경제권' 탄생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해선은 동해안 여행객에게도 반가운 소식입니다.
철도를 타고 강릉 경포대, 양양 낙산사, 삼척 죽서루, 울진 망양정·월송정 등 관동 8경을 포함한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내년에 포항, 경주, 영덕, 울진 일원의 동해안 국가지질공원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면 동해안 지질관광(지오투어리즘)도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동해 중부선에는 총사업비 3조 4천297억 원이 투입됐고 2009년 공사를 시작해 완공까지 15년 걸렸습니다.
앞으로 동해선은 더 확장됩니다.
현재 동해 북부선 제진(고성)∼강릉 111.0km, 춘천∼속초 구간 93.7km 구간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르면 2028년 동해 북부선이 완공되면 최북단 고성에서 부산까지 철도망이 연결됩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