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비자물가는 2%대 초중반으로 올라 작년에 비해 상승세가 둔화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과일과 채소 가격이 높았던 영향으로 농산물 물가 상승률은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올해의 마지막 달 물가상승률은 1% 후반으로 나타났습니다.
4개월 연속 1%대를 유지했지만 상승 폭은 전월보다 확대되었습니다.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 지수는 114.18(2020년=100)로 작년에 비해 2.3% 올랐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첫해인 2020년 0.5% 이후 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여전히 물가안정목표(2.0%)는 웃돕니다.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9∼2020년 0%대에서 2021년 2.5%, 2022년 5.1%로 올랐다가 지난해(3.6%)까지 고물가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작황 부진에 따른 과일 가격 상승과 여름 폭염·폭우 영향으로 올해 농산물 가격은 높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농산물 물가는 10.4% 올라 2010년(13.5%)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귤과 사과 가격은 각각 46.2%, 30.2% 상승했고, 배 물가 상승률은 71.9%를 기록했습니다.
배추도 25.0% 올랐습니다.
과일과 채소를 중심으로 신선식품 지수는 작년에 비해 9.8% 뛰었습니다.
역시 2010년(21.3%) 이후 최고치입니다.
신선과실이 17.1%, 신선채소가 8.2% 상승했습니다.
신선과실 물가 상승률은 2004년(24.3%) 이후 20년 만에 가장 높습니다.
석유류 가격은 1.1% 내려 작년(-11.1%)보다 하락 폭이 축소되었습니다.
국제유가 하락세가 축소되고 유류세 인하 조치가 일부 환원된 데 따른 영향입니다.
이외에 서비스(2.2%), 전기·가스·수도(3.5%) 등 물가 오름세가 작년에 비해 약해져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작년보다 낮아졌다고 통계청은 설명했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2% 올랐습니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된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은 2.7%를 기록했습니다.
12월 물가는 작년 같은 달에 비해 1.9% 올랐습니다.
올해 들어 월별 물가상승률은 농산물 가격 등으로 인해 2∼3월에 3%대를 기록한 뒤 4월에 2%대로 진입했습니다.
이후 오름세가 약화되다가 지난 9월(1.6%)부터 1%대로 내려왔습니다.
그러나 고환율 등의 영향으로 12월 물가 상승률은 다시 2%대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석유류 가격이 1.0% 올라 4개월 만에 상승 전환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