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 경제 여건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내년 국내 소매유통시장 성장률이 0.4%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소매유통업체 300개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2025년 유통산업 전망조사' 결과를 오늘(26일) 발표했습니다.
내년 소매유통시장은 올해 대비 0.4%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덮친 2020년(-1.2%) 이후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응답 업체의 66.3%는 내년 유통시장이 올해보다 부정적일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그 이유(복수응답)로는 가장 많은 63.8%가 소비심리 위축을 꼽았습니다.
이어 고물가 지속(47.7%), 고금리 지속에 따른 가계부채 부담 증가(38.2%), 시장경쟁 심화(34.2%), 소득·임금 불안(24.2%) 순이었습니다.
업태별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온라인 쇼핑이 2.6%로 가장 높았고 대형마트(0.9%)와 백화점(0.3%)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편의점(-0.3%)과 슈퍼마켓(-0.7%)은 역성장이 전망됐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