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톡 선물하기 결산
하루 평균 카카오톡으로 오간 선물 60만 건.
가장 많은 선물이 오간 날은 빼빼로 데이였습니다.
카카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카카오톡으로 하루 평균 오간 선물은 60만 건에 달합니다.
회사 측은 디지털 환경에서 선물하기의 주요 수단으로 카카오톡이 깊숙이 자리 잡은 결과라고 자평했습니다.
가장 많은 선물이 오간 날은 빼빼로 데이(11월 11일)로 집계됐습니다.
이어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설 연휴 직전, 대학수학능력시험 전날 등 순이었습니다.
크리스마스는 6위, 추석이 7위였습니다.
위시리스트에 가장 많이 담긴 선물은 무선 이어폰으로 집계됐습니다.
한우 선물 세트가 2위, 립 글로우가 3위였습니다.
기프트 카드, 편의점 음료 교환권이 4~5위였습니다.
시간대별로는 오전 9~10시 사이 선물하기가 약 780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자정에서 오전 1시 사이 선물을 보내는 경우도 640만 명에 달했습니다.
생일 축하 선물을 가장 먼저 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설명입니다.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누적 결제 건수 기준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 랭킹 1위는 교환권 가운데는 카페·음료·커피 이용권이었다. 이어 치킨·야식, 백화점·마트, 케이크, 화장품·잡화 순이었습니다.
배송 상품의 경우 비타민이 가장 많았고, 핸드크림, 립밤, 케이크, 초콜릿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회사 측은 올해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8천600여 개 브랜드의 66만 종의 제품이 유통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는 진화된 선물하기를 위해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앞두고 지난 13일부터 인공지능(AI) 쇼핑메이트 베타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트렌디한 맞춤형 선물을 추천하고, 친구와 지인 등 생일챙기기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연말연시를 맞아 크고 작은 이벤트도 이어집니다.
26일까지는 채팅방 효과를 적용, 크리스마스 관련 키워드를 전송하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인 춘식이와 골골즈가 트리를 꾸미고 선물을 건네는 모습이 랜덤으로 등장합니다.
24일부터 25일, 양일간은 오픈채팅에 '크리스마스탭'을, 30~31일에는 '연말결산탭'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사진=카카오 제공, 연합뉴스)